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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 FAQ] 임신 초기에 운동해도 되나요?

임신 초기에 운동해도 되는지 궁금하다면, 읽어보세요.

Q. 임신 초기인데 운동해도 되나요?

임신 5주 차 임산부입니다. 평소에 운동을 좋아하는 편이라, 임신인지 몰랐을 때도 쭉 운동을 했는데요. 임신인 걸 알게 된 이후로 왠지 조심스러워졌습니다. 임신 초기에 운동해도 괜찮을까요? 임신 초기에 하면 좋은 운동에 대해 알려주세요.

임신초기운동

A. 임신 초기에는 너무 무리한 운동 외 대부분의 운동은 가능해요.

임신 초기에는 절대적인 안정과 휴식이 필요하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의외로 임산부에게는 운동도 매우 중요해요. 체력과 근력이 있어야 긴 임신 기간을 버틸 수 있고, 순산의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과하게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대부분의 운동은 임신 초기에 가능해요. 특히 12주 이후부터는 운동이 적극적으로 추천되는데요. 건강에 문제가 없는 임산부라면 일주일에 3번 이상 15분~30분 걷기나 수영, 요가, 필라테스, 고정식 자전거 등의 운동이 권장돼요.

임산부들이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운동은 요가나 필라테스인데 자세에 따라 무리가 될 수 있으니, 가급적 임산부를 위한 동작들을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운동 강도는 숨이 약간 차는 정도로 하고 운동 중이나 직후에 두통, 어지럼증, 통증이 동반되는 자궁 수축, 질 출혈 등의 증상이 생기면 즉시 운동을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 상태를 확인해야 해요.

임신 기간 동안 체중이 건강하게 증가할 수 있도록 적절한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추천돼요. 임신부의 적절 체중 증가량은 임신 주차와 임신 직전 체질량지수에 따라 다르지만 0~12주 차까지는 0.5~2kg 증가하는 것이 적절하고, 임신 13주 차부터는 매주 0.5kg씩 증가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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