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화장품 사용 후 여드름, 접촉성 피부염 가능성 있나요?

서OO • 2026.08.24

한달만에 여드름 없는 피부에 여드름이 전체적으로 발생하였음. 새로운 화장품을 바르고 점점 났음. 염증성으로 보이는 여드름이 얼굴 전체 많이 나있음. 이럴경우 접촉성피부염이나 여드름성 발진일 가능성이있나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한 달 만에 얼굴 전체적으로 여드름이 갑자기 많이 생기고, 특히 새 화장품을 바르면서 점점 심해졌다면 걱정이 많으실 것 같아요.

    말씀하신 상황을 보면 몇 가지 가능성을 함께 생각해볼 수 있어요.

    첫째, 새로운 화장품 성분에 의한 접촉성 피부염 가능성입니다. 화장품에 포함된 특정 성분이 피부에 자극을 주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면 홍반, 가려움, 따가움과 함께 여드름처럼 보이는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오일 성분이나 특정 계면활성제, 향료 등이 모공을 막거나 자극을 주는 경우가 흔합니다.

    둘째, 여드름성 발진(화장품에 의한 여드름, 이른바 acne cosmetica)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는 화장품 성분이 모공을 막아 면포와 염증성 여드름을 유발하는 경우로, 기존에 여드름이 없던 피부에도 새로운 제품 사용 후 갑자기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 가지는 겉보기에 비슷해 보여도 원인과 치료 방향이 다를 수 있어서, 육안으로 명확히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이라면 자극 성분을 피하고 진정 위주로 관리해야 하고, 여드름성 발진이라면 모공을 막는 성분을 피하고 필요시 국소치료제나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우선 해당 화장품 사용을 중단하고 자극이 적은 세안제와 보습제로 피부를 안정시키면서 경과를 관찰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며칠 내로 호전되지 않거나 염증성 병변이 넓게 퍼지고 통증, 열감이 동반된다면 피부과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