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약 복용 후 변비와 명치 통증이 생길 수 있나요?

김OO • 2026.06.03

제가 몸살이랑 편도선염에 같이 걸려서 약을 먹고있는데 명치가 아프고 답답해요 그리고 약 먹은 이후로 화장실가서 똥을 못 싸고 있어요 원래 잘 쌌는데 그래서 걱정됩니다 그리고 약 봉투를 보니 위장 관련된 약은 없었어요

명치통증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몸살과 편도선염으로 고생하고 계시는군요. 감기약 복용 후 명치 통증과 변비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약물의 부작용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명치 통증의 경우, 감기약 중에는 산도가 높은 약물이 포함되어 있어 위장에 자극을 주어 소화불량이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장 보호제 없이 감기약만 복용하시는 경우 이런 증상이 더 잘 나타날 수 있어요.

    변비 증상은 감기약에 포함된 일부 성분들이 장 운동을 억제하거나 수분 흡수를 증가시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몸살로 인한 활동량 감소, 수분 섭취 부족, 식욕 저하 등도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어요.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 약을 식사 후에 복용하시고
    •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세요
    • 가벼운 활동이나 복부 마사지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명치 통증이 심해지거나 변비가 3일 이상 지속된다면 약물 복용을 중단하고 처방해주신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필요시 위장 보호제나 변비 완화제 처방을 받으실 수 있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