덱사메타손 등 복용 후 피부 및 신경 증상 원인은?

김OO • 2026.08.26

7.1일 리리카 렉사프로 복용후 7.2일 붉은 발진으로 중단 7.3일 손목 팔목 따가움 증상시작 7.7소론도정 복용 (잘안들음) 7.8 삼남덱사메타손정 복용(효과좋음 그러나새벽 상복부팽만감 가스참 부작용 중단 7.9엉덩이주사만(덱사메타손)7.17일까지 이후 8.27일 현재까지 초기보단 아니지만 피부가 너무 예민해지고 혈관이 확장됨 귀두,손.발 마른각질탈피와 팔목 발목 따가움 발진강도는 초기보다 점점 나아짐 그러나 손끝 발끝 쑤시는통증 몸을돌며 부위마디마디가 쑤심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7월 초부터 두 달 가까이 증상이 이어지고 계셔서 얼마나 답답하고 지치셨을지 짐작이 갑니다. 여러 약을 바꿔가며 시도하셨는데도 완전히 해결되지 않아 걱정이 크실 것 같아요.

    말씀해주신 경과를 보면 몇 가지 요소가 겹쳐 있어 한 가지 원인으로 딱 짚어 설명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에요.

    먼저 리리카와 렉사프로 복용 직후 나타난 붉은 발진은 약물 알레르기 반응(약물 발진)의 가능성이 있어요. 이런 경우 원인 약물을 중단하면 증상이 서서히 가라앉는 것이 일반적인데, 질문자님의 경우 중단 후에도 손목·발목 따가움과 발진이 새로 시작되었고, 이후 소론도정(경구 스테로이드), 삼남덱사메타손정, 덱사메타손 주사까지 이어지면서 증상의 양상이 계속 변화한 것으로 보여요.

    스테로이드 계열 약물(소론도정, 삼남덱사메타손정, 덱사메타손 주사)은 염증과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일시적으로 증상이 좋아질 수 있지만, 스테로이드를 끊거나 용량이 줄면 억제되어 있던 반응이 다시 나타나거나, 스테로이드 자체의 부작용(위장 팽만감, 가스참, 피부 변화 등)이 동반될 수 있어요.

    현재 남아있는 증상들, 즉 피부가 예민해진 느낌, 혈관 확장, 귀두·손발의 마른 각질 탈피, 손끝·발끝이 쑤시고 몸을 돌아다니며 마디마디가 아픈 증상은 단순 약물 발진의 경과라기보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가능성을 함께 고려해볼 필요가 있어요.

    • 초기 약물 반응 이후 남은 신경계 과민 반응(감각신경 자극으로 인한 저림, 쑤심)
    • 스테로이드 반복 사용에 따른 피부 장벽 약화 및 혈관 반응성 증가
    • 관절이나 신경을 침범하는 별개의 염증성 질환이 약물 반응과 겹쳐서 나타나는 경우

    두 달 가까이 증상이 이어지고, 특히 통증이 몸의 여러 부위를 옮겨 다니는 양상은 자가 판단이나 약 조절로 해결하기보다는 반드시 병원에서 직접 진찰과 검사를 받아보셔야 하는 상태로 보여요. 피부과에서는 현재 피부 상태(각질 탈피, 혈관 확장)를 평가하고, 필요하다면 내과나 신경과적으로 손발끝 통증의 원인(말초신경병증 등)도 함께 확인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그동안 복용하신 약과 경과를 정리해서 보여주시면 진료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관련 질문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