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다양한 신경 및 호흡기 증상이 있어 답답하고 걱정되시는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특별한 이상이 없어도 증상이 있으시다면 건강염려증이실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골반, 척추, 경추에 추나 치료를 받으신 후에 팔다리가 저리고 감각이상이 있고 손떨림 증상이 나타나신 것 같아요.
그래서 척추 손상으로 인해 골연화증과 이소성 골화증이 온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추나 치료로 인해 척추 손상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은 편입니다.
과도한 압력과 잘못된 교정에 의해 척추에 손상이 갔을 수도 있지만 가능성이 굉장히 낮으며 그로 인해 골연화증과 이소성 골화증이 왔을 가능성도 몹시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증상이 있고 걱정이 되신다면 감별을 위해 의사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MRI, CT 검사를 진행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쨰로 천명음이 있고, 입에서 피맛이 나며 흉통, 호흡곤란, 과호흡, 기침, 가래 증상이 있고 엑스레이상 염증 소견이 있다고 하셨는데요.
혹시 저 증상들이 모두 있는 상태에서 의사 선생님의 진료를 보시고 엑스레이를 찍으신 것일까요?
폐암의 경우에 저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으나 증상만으로는 폐암의 감별이 어렵습니다.
또한 엑스레이상 폐의 염증 소견으로 폐암을 의심하기는 어려우며 엑스레이 만으로는 확실한 판단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저런 증상들이 오래 지속되고 걱정이 되신다면 의사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폐CT, 폐암 표지자 검사를 시행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혈액검사, 초음파 검사를 다 진행한 결과 이상이 전혀 없는데 무월경, 통증, 팔다리 힘빠짐과 같은 여러가지 복합적인 증상이 나타나신다면 심인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질환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나셨을 가능성도 있지만 그런 경우에는 혈액검사, 초음파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보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님의 증상들을 종합해보았을 때 질환으로 인한 것보다는 스트레스 혹은 심인성 원인으로 인해 나타난 증상이실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저렇게 많은 증상들을 느끼고 계신데 검사 상 이상이 없고 건강염려증과 관련된 항우울제 복용에도 소용이 없고 더 악화된 듯하게 느껴져서 너무 답답하실 것 같아요.
하지만 심인적 요인에 의한 증상의 경우에는 2일 동안의 항우울제 복용으로는 증상이 호전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너무 불안하고 걱정되신다면 정형외과, 신경과, 호흡기 내과 진료와 검사를 통해 확실히 정상 소견임을 확인하셔서 불안감을 해소하시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건강염려증이 의심되시는 상황에서 호전이 안 되는 것처럼 느껴지신다면 정신건강의학과 담당 의사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다른 장래 치료 계획을 다시 세워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