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복용 후 귀 통증 원인이 무엇인가요?

박OO • 12시간 전

다래끼 증상때문에 항생제 처방받아서 2일정도 복용했는데 갑자기 왼쪽 귀 안쪽이 찌릿거리고 아프기 시작했어요..항생제 때문인지 다른 이유가 있는지 여쭙습니다 현재 다래끼는 가라앉았고 복용하는 약은 안과에서 처방받은 항생제 약과 안약밖에 없습니다

중이염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다래끼 때문에 항생제를 복용 중인데 갑자기 귀 안쪽이 찌릿거리고 아프셔서 항생제 때문인지 걱정되셨겠어요. 귀 통증이 항생제의 직접적인 부작용인지, 다른 원인인지 나누어 살펴볼게요.

    귀 통증, 항생제 때문일 가능성은 낮아요

    항생제 복용 중 귀 통증이 나타났다고 해서 반드시 항생제의 부작용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항생제로 인한 이상반응은 주로 소화기 증상(설사, 복통, 구역 등)이나 피부 발진, 두드러기 같은 과민반응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귀 통증 자체가 항생제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보고되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귀 통증이 생기는 다른 원인들

    다래끼 증상이 있던 상태였다면, 귀 통증은 항생제와 무관하게 다른 이유로 발생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연관통 가능성

    얼굴·눈 주변에 염증이 있었던 경우, 신경이 가까이 연결되어 있어 귀 쪽으로 통증이 퍼지는 연관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턱관절, 부비동, 인후 부위의 염증도 귀 통증으로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이염 등 귀 자체의 문제

    감기, 비염, 급격한 온도 변화 등으로 귀 안쪽 점막이나 이관에 염증이 생기면 찌릿거리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이염의 경우 통증 외에도 다음과 같은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지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

    • 귀가 먹먹하거나 잘 안 들리는 느낌
    • 열감이나 발열
    • 귀에서 진물이나 분비물이 나오는 느낌
    • 통증이 지속적으로 심해지는 양상

    지켜보시고 증상 지속되면 진료가 필요해요

    현재 다래끼 증상은 가라앉았다고 하셨으니 안과 약 복용은 그대로 유지하시되, 귀 통증이 짧게 찌릿거리는 정도로 간헐적이라면 우선 하루 이틀 경과를 지켜보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통증이 지속되거나 점점 심해지고, 위에 말씀드린 중이염 의심 증상이 동반된다면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