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복용 후 설사와 속 불편함이 부작용인가요?

이OO • 2026.10.20

항생제 부작용인지 뭔지 모르겠는데 항생제를 막은 후로부터 뭘 먹어도 속이 불편하고 설사를 합니다. 항생제 부작용일까요?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10.20

    항생제 복용을 중단한 후에도 속이 불편하고 설사가 계속되어 많이 힘드시겠어요. 이런 증상은 항생제로 인한 장내 균형 변화 때문에 나타나는 흔한 현상일 수 있어요. 어떤 이유로 이런 증상이 생기는지, 그리고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안내해 드릴게요.

    항생제 복용 후 설사와 속 불편함의 원인

    항생제는 몸에 해로운 균뿐만 아니라 장 속에 살고 있는 유익균까지 함께 줄어들게 만드는 특성이 있어요. 이로 인해 장내 균형이 깨지면서 설사, 복부 불편감,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항생제를 복용하는 동안뿐만 아니라, 복용을 중단한 이후에도 한동안 지속될 수 있어요. 장내 유익균이 다시 정상적으로 자리를 잡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인데요, 보통은 며칠에서 1~2주 정도 지나면서 서서히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계속될 때 확인해야 할 점

    항생제를 끊은 후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거나 오히려 심해진다면, 단순한 일시적 반응이 아닐 가능성도 있으니 아래와 같은 사항을 함께 살펴보시는 것이 좋아요.

    • 설사가 하루에도 여러 번, 묽거나 물 같은 양상으로 계속되는지
    • 혈변이나 점액변이 섞여 나오는지
    • 발열, 심한 복통, 구토가 동반되는지
    • 어지러움, 입마름 등 탈수 증상이 있는지
    • 증상이 1주 이상 지속되거나 점점 악화되는지

    이 중 해당하는 증상이 있다면 단순 부작용 이상의 문제일 수 있으므로 진료를 통해 원인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안전해요. 특별한 위험 신호가 없다면 자극적인 음식과 카페인,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면서 경과를 지켜보실 수 있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에 불편이 크다면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증상 완화를 위한 약을 처방받으시길 권해드려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