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유도제 복용 후 부작용이 9시간 뒤에도 나타날 수 있나요?

박OO • 2026.09.24

수면유도제 10개 먹고 3시간 정도 잤어요 잠을 길게 못 자겠어 약 먹은 지 9시간만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나요 ? 시간이 많이 지났는데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9.24

    수면유도제를 한 번에 10개나 복용하셨다니 많이 걱정되는 상황이에요. 우선 지금 몸 상태가 어떤지부터 살펴보고, 시간이 지나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지 안내해 드릴게요.

    9시간이 지나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구매하는 수면유도제는 항히스타민 성분(디펜히드라민, 독시라민 등)으로 만들어져 있는데, 정해진 용량(보통 1회 1~2정)보다 훨씬 많은 양을 복용하면 약물이 몸에서 빠져나가는 시간도 함께 늘어나기 때문에 9시간이 지난 시점에도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지속될 수 있어요. 특히 아래와 같은 증상은 과량 복용 시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이에요.

    • 심한 졸림, 몽롱함, 의식이 흐려지는 느낌
    • 입마름, 시야가 흐려짐
    • 소변이 잘 안 나오거나 변비
    • 어지럼증,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불규칙하게 뛰는 느낌
    • 경련, 심한 혼란·환각
    • 호흡이 얕아지거나 느려짐

    지금 잠을 길게 못 자고 계신 것도 과량 복용으로 인해 신체 리듬이 흐트러진 영향일 수 있어요.

    지금 해야 할 일

    말씀하신 것처럼 시간이 많이 지났다고 해서 안전하다고 단정할 수 없는 상황이에요. 특히 정해진 용량을 크게 초과해서 복용하신 경우이므로, 지금 별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가까운 응급실이나 병원에 방문하셔서 상태를 확인받으시는 것이 안전해요. 만약 위에서 말씀드린 증상 중 호흡이 느려지거나 의식이 흐려지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지체하지 말고 바로 응급실로 가시거나 119에 연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 판단해서 괜찮을 거라 넘기기보다는, 지금이라도 의료진에게 정확한 상태를 확인받으시길 권해드려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관련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