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자로 주사 후 두드러기 원인이 무엇인가요?
마운자로 2.5로 한달 맞고 10/4일에 5로 용량을 올려 처음 맞았는데 10/9일에 팔과 손에 두드러기가 나타나더니 10일인 오늘 손,팔에도 더 심해지고 다리와 발에도 두드러기가 퍼졌어요 병원에선 바이러스성 두드러기인 가능성이 높댔고 마운자로가 원인이라기엔 기간이 길어 아닌거 같댔어요 9/30일부터 발가락때문에 소염진통제 먹는데 그거랑도 상관없는거 같다시는데.. 원인을 알수없어 답다하네요
마운자로 2.5로 한달 맞고 10/4일에 5로 용량을 올려 처음 맞았는데 10/9일에 팔과 손에 두드러기가 나타나더니 10일인 오늘 손,팔에도 더 심해지고 다리와 발에도 두드러기가 퍼졌어요 병원에선 바이러스성 두드러기인 가능성이 높댔고 마운자로가 원인이라기엔 기간이 길어 아닌거 같댔어요 9/30일부터 발가락때문에 소염진통제 먹는데 그거랑도 상관없는거 같다시는데.. 원인을 알수없어 답다하네요
1개의 답변
용량을 올린 직후부터 두드러기가 점점 퍼지고 있어 많이 걱정되실 것 같아요. 원인을 명확히 알 수 없는 상태라 더 답답하실 텐데, 마운자로와의 연관성 및 그 외 가능한 원인들을 함께 살펴볼게요.
마운자로(Tirzepatide) 허가사항에는 과민반응이 이상반응으로 등재되어 있고, 그 예시로 두드러기 및 습진이 명시되어 있어요. 임상시험에서 위약군은 1.7%에서 과민반응이 보고된 반면, 마운자로 투여군에서는 3.2%로 더 높게 나타났어요. 즉 두드러기가 마운자로로 인한 과민반응의 일종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근거는 있는 셈이에요.
다만 용량을 올린 날(10/4)과 두드러기가 시작된 날(10/9) 사이에 5일 정도의 간격이 있어서, 병원에서는 그 기간이 다소 길다고 판단하신 것으로 보여요. 약물에 의한 과민반응이라도 반드시 투여 당일이나 다음날 바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체내에 약물이 흡수·축적되는 과정에서 며칠 뒤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서,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려울 수 있어요.
병원에서 언급하신 대로, 바이러스 감염 후에 발생하는 두드러기도 흔한 원인 중 하나예요. 감염성 두드러기는 발열, 몸살, 인후통 등 다른 감기 유사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보통 1~2주 내에 자연히 호전되는 경향이 있어요.
9/30일부터 드시고 있는 소염진통제도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는 대표적인 약물군 중 하나예요. 복용 시작일로부터 두드러기 발생까지 열흘 정도의 간격이 있다 보니 병원에서는 가능성을 낮게 보신 것 같지만, 약물 알레르기는 복용을 시작한 지 며칠에서 몇 주 뒤에 뒤늦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려워요.
두드러기가 다리와 발까지 빠르게 퍼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아래 증상이 동반되는지 꼭 살펴봐 주세요.
이런 증상이 하나라도 동반된다면 기도가 막히거나 전신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으로 진행될 수 있어 즉시 응급실 진료가 필요해요. 현재는 피부 증상만 있는 상태라면, 항히스타민제 복용으로 가려움과 두드러기가 완화되는지 지켜보시고, 증상이 계속 악화되거나 하루 이상 호전이 없다면 피부과나 알레르기내과에서 재진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다음 마운자로 투여 전에는 담당 의료진에게 이번 두드러기 경과를 꼭 전달하시고, 투여를 계속할지 여부를 상의해보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출처: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마운자로 2.5로 5번째 주사를 맞았는데 목쪽에 갑자기 두드러기같은게 올라왔어요.. 6주동안 한 번도 이런 적이 없는데 이런ㄱ건 어떻게 해결해야하나요 ㅠㅠ?
다이어트마운자로 주사했는데 언제부터 작용하는건가요? 오늘 아침에 주사했는데 식욕도 그대로고 배고픔도 그대로입니다
다이어트다이어트약비만+1어제 마운자로를 처방받아 처음 주사했는데 속이 더부룩하고 뭔가 소화가 안 되는 느낌입니다, 이게 정상인가요?
다이어트다이어트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