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수면 장애로 지난해 병원을 찾은 사람이 8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해요. 2021년. 68만 명보다 1년 만에 20%가량(12만 명) 가까이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수면 장애란 무엇인지, 종류와 진단, 해결법에 관해 정리해 알려드릴게요.
수면 장애란?
수면 장애란 제대로 잠을 잘 수 없는 상태를 말하며, 인구의 약 20% 이상이 경험할 만큼 흔한 질환이에요.
수면에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종류가 있어요. 첫 번째는 '렘수면'으로, 기억을 포함하여 지적인 일과 관련된 기능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해요. 하룻밤 잠의 1/4를 차지하며, 꿈과 관련이 있어요. 두 번째는 '비 렘수면'으로, 우리의 육체적인 기능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해요. 얕고 깊은 단계로 나누어지며, 깊은 단계는 하룻밤 잠의 초기 3/4에 해당돼요. 이러한 수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수면 장애라고 해요.
수면 장애 종류는?
흔한 수면 증상으로 심한 졸음, 불규칙한 수면, 수면무호흡, 수면 중 이상행동 등이 있어요. 국제수면장애 분류에서는 수면장애를 크게 불면증, 수면호흡장애, 수면과다증, 수면-각성주기의 장애, 사건수면 등의 범주로 구분해요. 각 범주마다 세부 수면질환이 포함되며, 세부 질환에 따라 원인과 경과, 심각성 등이 다르기 때문에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해요.
1. 불면증
불면증이란 잠들기까지 너무 오래 걸리거나, 잠든 후 자주 깨거나, 새벽에 너무 일찍 깨어 다시 잠들기 어렵거나,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은 상태를 말해요. 정서 증상에 동반된 불면증이나 야간 호흡곤란, 야간 천식발작 등 신체증상에 동반된 불면증,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는 일차 불면증 등이 있어요.
2. 수면호흡 장애
자는 도중 호흡이 멈추거나 호흡이 얕아지는 사건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가장 대표적인 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에요. 이러한 호흡 사건이 반복되면 수면의 질이 저하되고, 자는 동안 체내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심혈관계, 뇌혈관계 합병증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어요.
3. 수면과다증
수면과다증은 과도한 주간 졸림을 특징으로 하며, 대표적으로 기면증, 행동으로 유발된 수면부족증후군이 이에 해당돼요. 그러나 과도한 주간 졸림이 있다면 불면증이나 수면호흡장애 등에 의한 것이 아닌지 먼저 확인해 봐야 해요. 기면증은 주간 졸림, 웃음이나 농담, 분노 감정에 의해 나타나며, 근육의 힘이 빠지는 탈력발작, 수면마비, 입면 시 혹은 출면 시 환각과 야간 수면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4. 수면-각성 주기의 장애
우리 몸의 생체시계 리듬이 환경의 밤낮 리듬과 일치하지 않아 적절한 시간대에 잠을 잘 수 없고, 깨어있고자 하는 시간대에는 과도한 졸림이 생기는 상태예요. 현대 사회에서는 실내 활동 시간의 증가, 야간 빛 노출과 야간 활동의 증가, 교대 근무의 증가 등으로 수면-각성주기 장애가 늘어나고 있어요. 시차 증후군, 교대근무 수면장애, 백야나 극야가 지속되는 환경에서의 비 24시간 주기 수면각성장애 등도 포함돼요.
5. 사건수면
사건수면이란 우리가 잠자는 도중이나 잠이 덜 깬 상태에서 일어나는 비정상적인 행동이나 생리적 사건을 말해요. 수면 보행증(몽유병), 야경증, 수면마비(가위눌림), 수면섭식장애, 악몽장애, 아뇨증, 렘수면행동장애, 하지불안증후군 등 다양한 사건수면이 있어요. 각 현상마다 의학적 심각성이나 경과가 다르게 나타나요.
수면 장애 진단법은?
수면 장애를 진단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와 함께 자는 사람에게서 정보를 얻는 것이에요. 환자 본인은 대부분 수면 중에 일어나는 일을 잘 모르기 때문이에요.
또한 수면 장애 확진을 위하여 수면 다원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어요. 수면 다원 검사는 환자가 수면검사실에서 하룻밤 자면서 뇌파, 안구 운동, 근전도, 코골이, 호흡 등 자는 동안의 다양한 정보를 기록하는 검사예요. 기면증이 의심되는 환자는 수면잠복기 반복 검사를 함께 시행하기도 하는데, 이는 환자가 낮에 잠을 얼마나 빨리 자는지 확인하면서 이때 렘수면이 동반되는지 확인하는 검사법이에요.
수면 장애 해결법은?
수면 장애 중 가장 흔한 유형은 불면증이에요. 불면증은 무조건 수면제를 복용해서 치료하지 않으며, 우선 수면 습관 및 수면 환경을 개선하는 등 비약물적 치료를 시행해요. 그 내용은 다음과 같아요.
-
낮잠을 피해요. 정말 졸린 경우에는 아침에 일어난 지 5~8시간이 지난 후 10~15분 정도만 낮잠을 자요. 또한 잠자리에 있는 시간을 정하여, 만약 8시간이라고 하면 8시간 이상 잠자리에 누워 있지 않아요.
-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해요. 다만 자기 6시간 전에는 운동을 마치는 게 좋아요.
-
수면을 방해하는 물질을 피해야 해요. 흡연 시, 저녁 7시 이후에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 좋으며,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나 홍차, 콜라, 초콜릿 등은 먹지 않는 게 좋아요. 술도 가급적이면 삼가야 해요.
-
수면에 적절한 환경을 만들어야 해요. 시계는 잠자리에서 보이지 않는 곳에 두고, 밤에 일어나더라도 시계를 보지 않아요. 침실은 어둡고 조용하게 유지하며, 필요시 귀마개나 눈가리개를 이용해요.
-
잠들기 위해 지나치게 노력하기보다는 긴장을 풀고 편안한 느낌이 들도록 노력해요. 10분 이상 잠이 오지 않으면 일어나서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하며 잠이 올 때까지 기다리는 게 좋아요.
-
침대는 반드시 잠을 자는 용도로만 사용하며, 침대에서 무언갈 하는 습관은 버리는 게 좋아요.
이 밖에 의사의 처방에 따라 작용 시간이 짧은 수면제를 복용할 수도 있어요. 그 외에 수면장애 치료는 수면장애의 원인과 유형에 따라 다르게 진행되며, 비약물적 치료와 약물적 치료를 병행하는 게 일반적이에요.
수면 장애에 관해 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닥터나우 실시간 무료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전문 의료진들이 24시간 내내 무료로 답변을 남겨주고 있어요. 다른 질환에 관한 질문도 5분 안에 답변 받을 수 있으니 아래 버튼을 눌러 이용해 보세요.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닥터나우 의료진이 더 자세한 답변을 드릴 수 있어요.
관련 질병 알아보기
- 불면증 - 수면 장애
- 폐쇄성 수면무호흡 증후군 - OSAHS
관련 증상 알아보기
- 밤낮이 바뀐 수면 패턴, 낮에 잠
- 수면 곤란
관련 진료 병원 찾기
- 가정의학과
- 신경과
- 정신건강의학과
- 닥터나우는 특정 약품 추천 및 권유를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으며 닥터나우 회원의 건강한 생활을 돕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 콘텐츠의 내용은 닥터나우 내 의사 및 간호사의 의학적 지식을 자문 받아 활용했습니다.
- 그 외 출처 :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 서울아산병원 건강정보
- 수면장애
- 수면장애해결
- 수면장애병원
- 수면장애종류
- 수면장애증상
- 수면장애치료
- 수면장애장애
- 수면장애원인
- 불면증
- 가정의학과
- 신경과
- 정신건강의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