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낭종 실밥 제거 후 흉터에 고름이 생긴 이유는?
피지낭종 실밥 제거 후 흉터 부위에 재생연고 바르고 있었는데 작게 고름인지 트러블인지 뭔가가 생겼는데 이거 왜그런건가요?
피지낭종 실밥 제거 후 흉터 부위에 재생연고 바르고 있었는데 작게 고름인지 트러블인지 뭔가가 생겼는데 이거 왜그런건가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피지낭종 수술 후 흉터 부위에 고름 같은 것이 생겨서 걱정이 되시는 상황이군요.
실밥 제거 후 흉터 부위에 고름이나 트러블이 생기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실밥 제거 후에는 상처가 완전히 아물지 않은 상태일 수 있어요. 이때 상처 내부에 고여있던 분비물이나 조직액이 작은 구멍을 통해 나올 수 있으며, 이는 정상적인 치유 과정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생연고를 너무 일찍 사용한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어요. 흉터 연고나 재생연고는 상처가 완전히 아물고 실밥을 제거한 후에 사용해야 하는데, 상처가 완전히 치유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하면 상처 부위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부위의 경미한 감염이나 염증 반응으로 인해 고름이 생길 수도 있어요. 특히 해당 부위에 통증, 열감, 붓기가 동반되거나 고름의 색이 노랗게 변하고 냄새가 난다면 감염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현재 통증이나 냄새가 없고 소량이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증상이 악화되거나 지속된다면 수술받은 병원에 방문하여 상태를 확인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상처가 완전히 아물 때까지는 해당 부위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일요일에 얼굴에 열상을 입었고, 실밥을 월요일에 제거 하려고 하는데 혹시 늦게 하면 흉터가 더 심하게 남는지 궁금합니다. 월요일에 할지 이번주 토욜에 할지 고민중입니다.

실밥제거 후 바로 흉터연고 발라도 되나요?

피지낭종 때문에 등 수술을 했는데요 수술은 4월 21일에 했고 실밥은 5월 6일에 제거했습니다. 실밥 제거하고 회색 테이프? 같은거 붙여주었는데 일주일 지나서 떨어졌습니다. 약국에서 더마스틱 사왔는데 상처가 아문 다음에 바르라고 하더군요. 지금 흉터 연고 발라도 되는 상태일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