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다른 증상 없이 목, 귀, 두피 등에 갑자기 생긴 혹. 여드름인가 싶어 짜보았지만 아프기만 하고 더 크게 부풀어 오르는 것 같다면, 단순 여드름이 아닌 ‘피지낭종’을 의심해보셔야 해요. 피지낭종은 피부 양성종양의 일부인 지방종과도 비슷해 육안으로 정확한 구분이 쉽지 않은데요. 왜 이러한 혹이 생기는지 피지낭종에 대한 정보, 알려드릴게요!
피지낭종 대체 뭔가요?
우리 몸에는 ‘기름샘’이라는 피지선이 있어요. 그런데 이곳이 막히게 되면 주머니 모양의 혹이 생기게 되고, 피지가 그 안에 차곡차곡 쌓이면서 부드러운 혹과 같은 모습과 촉감이 되는데 이를 ‘피지낭종’이라고 해요.
처음에는 단순 여드름으로 착각하기 쉬워 직접 힘을 가해 짜내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중심부에 까만 개구부가 있어 구멍을 통해 고약한 냄새가 나는 피지가 나올 수는 있지만 오히려 낫지 않고 다시 고름 주머니가 커지거나 상처가 심해질 수 있어요.
또한, 2차 감염이 생기거나 낭종의 벽이 터졌을 때 염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직접 제거하는 것은 절대 권하지 않아요.
굳이 피지낭종 제거 수술을 해야 하나요?
아주 작은 피지낭종의 경우는 배농과 드레싱, 항생제 복용만으로도 크기가 줄어들거나 자연스럽게 나을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크기가 점점 커지거나 염증을 동반하는 낭종은 반드시 피부과 치료를 받아야 해요.
수술을 통해 완벽하게 낭종벽을 제거하지 않으면 재발의 가능성이 매우 높고, 아주 드물지만 암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어 조직학적 검사를 통한 확진이 필요한 경우도 있어요. 또한 얼굴이나 귀 근처에 발생하는 피지낭종은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혼자 판단하는 것보다 반드시 전문 의료진의 상담을 받아보는 게 좋아요.
지방종인지 피지낭종인지 헷갈려요.
지방종은 지방조직이 뭉쳐 발생하는 양성 종양인데요. 피지선 주변에 발생되는 피지낭종과 달리 우리 몸 어느 부위에서나 생겨날 수 있어요. 몸통, 허벅지, 팔 등과 같이 정상적인 지방 조직이 있는 피부 아래 조직에 가장 많이 발생해요. 주로 40대에서 60대 사이 성인에게 흔하게 발생되는 편이지만, 어린아이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크기는 보통 1~3cm 크기인 경우가 많고 피부 바로 밑에서 잘 움직이고 부드러운 고무공처럼 만져지게 돼요. 통증은 일반적으로 없지만 크기가 서서히 커져 10cm 이상의 거대 지방종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외관상 보기 싫거나 통증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제거술을 받는 경우가 많아요.
- 지방종
- 지방조직이 뭉쳐 발생하는 양성 종양
- 크기는 보통 1~3cm이나, 방치하면 5~20cm의 거대 지방종으로 발전
- 주로 40대에서 60대 사이에 흔하게 발생
- 피지낭종
- 대체적으로 지방종보다 단단한 편
- 피지분비가 활발한 부위(두피, 얼굴, 목 등)에 주로 생김
- 수술로 제거하지 않았을 경우 재발 가능성이 매우 높음
피지낭종이나 지방종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5분 안에 빠르게 답변 받을 수 있는 실시간 무료상담 서비스를 통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닥터나우 앱 내 의료진들이 24시간 내내, 늦은 밤에도 친절하게 답변을 남겨드려요. 원하는 부위는 사진을 첨부해 물어볼 수도 있고 개인정보는 안전하게 보호되니 안심하고 이용해 보세요.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닥터나우 의료진이 더 자세한 답변을 드릴 수 있어요.
관련 질병 알아보기
- 피지낭종
관련 증상 알아보기
- 둥근 혹
- 피부의 혹
- 통증이 없는 피부 혹
- 만지면 부드러운 피부 혹
- 말랑말랑한 혹
관련 진료 병원 찾기
- 피부과
- 닥터나우는 특정 약품 추천 및 권유를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으며 닥터나우 회원의 건강한 생활을 돕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 콘텐츠의 내용은 닥터나우 내 의사 및 간호사의 의학적 지식을 자문 받아 활용했습니다.
- 피지낭종
- 낭종
- 지방종
- 표피낭종
- 피부과
- 혹
- 기름샘
- 피지선
- 피지낭종원인
- 피지낭종수술
- 피지낭종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