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 딱딱한 구슬 같은 것이 만져지는데 무엇인가요?
만져보면 구슬같은 딱딱한게있는데.생긴지 꽤됐어요 계속 커지는것같아서 문의합니다 통증은 없어요 만져도 아예 아프지않아요 이건뭘까요?
만져보면 구슬같은 딱딱한게있는데.생긴지 꽤됐어요 계속 커지는것같아서 문의합니다 통증은 없어요 만져도 아예 아프지않아요 이건뭘까요?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진과 같은 피부 증상으로 인하여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피부 아래에서 오랜 기간 만져지는 구슬 같은 딱딱한 혹이 점점 커지고, 통증은 전혀 없는 경우라면 대표적으로 표피낭종(피지낭종), 지방종, 모기질종, 피부섬유종 등 다양한 양성종양이 원인일 수 있어요.
표피낭종은 피부의 피지선이나 각질이 주머니 형태로 쌓여 생기는 혹이에요. 주로 얼굴, 두피, 목, 몸통 등 다양한 부위에 발생하며, 만졌을 때 단단하고, 크기는 1cm에서 4~5cm까지 다양할 수 있어요. 대부분 통증이 없지만, 혹이 커지거나 감염되면 통증, 발적, 분비물이 동반될 수 있어요. 표피낭종은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으며, 크기가 커지거나 염증이 생기면 수술적 제거가 필요할 수 있어요.
지방종은 지방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해 피부 아래에 생기는 양성 종양이에요. 만졌을 때 말랑하거나 단단한 고무 같은 느낌이 들고, 잘 움직이며,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아요. 크기는 서서히 커지며, 5cm 이상 커질 수도 있어요. 미용적 문제나 불편함, 혹은 신경·혈관 압박 시 수술로 제거할 수 있어요.
모기질종은 모낭의 기질세포에서 발생하며, 석회화가 일어나 딱딱한 혹이 될 수 있어요. 주로 10~20대 여성에게 많고, 얼굴·목·팔에 잘 생겨요. 피부섬유종은 피부의 섬유조직이 과도하게 증식해 생기며, 딱딱하고 피부색이 변할 수 있어요.
대부분의 경우 통증이 없고 서서히 커지는 혹은 양성일 가능성이 높아요. 하지만 혹이 갑자기 빠르게 커지거나, 피부색 변화, 통증, 열감, 분비물, 경계가 불분명하고 비대칭적이라면 악성종양(피부암) 가능성도 있으니 피부과나 외과로 방문하셔서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우선 혹을 자극하거나 짜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감염 위험이 있으니 손대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만약 크기가 점점 커지거나, 해당 증상으로 인하여 불편하실 경우에는 피부과나 외과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고 주치의 처방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갑자기 불쑥 생겨버린 피지낭종. 꼭 제거해야 하는지 궁금했다면 클릭해 보세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한 1-2주 전부터 항문에 좁쌀같은 구슬이 하나 만져지는데 꽉 잡거나 눌러도 아프진 않고 살짝 딱딱하거든요 근데 얘가 살을 만지거나 누르면 피부속에서 위치가 바뀌거나 항문 주변에서 움직입니다. 치핵 증상도 찾아봤는데 아닌 것 같고 도대체 뭘까요 아프지도 않고 증상도 뭐가 없는데 변 보고 씻을 때마다 너무 신경쓰이네요..
오른쪽 턱 라인에 구슬크기 몽우리가 하나 생겼어요 옆으로 밀면 밀렷다가 돌아오기도 하고 피부 아래에 있는것같아요 육안으로 볼땐 안보이고요 그래서 내과를 갔더니 초음파 찍자해서 찍었어요 의사선생님 말씀이 임파선이 많이 부어있다 임파선염이고 피부 밑에 몽우리가 하나 있긴한데 뭔진 모르겠다 별거 아닐거다 하는데 큰 병원을 가볼까요? 왜 이러는지 추측이라도 부탁드려요
외음부 쪽에 종기 같은데.낫어요 아프지는 않고 만져져요 안에 구슬처럼 딱딱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