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에게 물린 상처, 집에서 소독만 해도 되나요?

정OO • 2026.06.04

집에키우는 강아지한테 약 먹이려다 순간 물렸는데요. 두번째 손가락 첫째 두째 마디 사이 접히는 주름쪽이 물리면서 지혈하고보니 이빨 들어간 자국 (0.2미리) 정도 찢겼네요. 강아지도 매년 접종을 하고있고 ( 이번 7월에 또 예정) 저는 24년도에 아기 낳으면서 파상풍 등 주사 맞은게 있으니 따로 추가적인 처치를 안하고 일단 집에서 소독하고 지켜봐도 괜찮을까요

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6.04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강아지에게 물리셨다니 놀라셨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의 상황을 고려해보면 우선 집에서 적절한 소독 처치를 하시면서 경과를 지켜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강아지가 매년 예방접종을 받고 있고, 질문자님도 최근에 파상풍 접종을 받으신 상태라면 감염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에요. 상처 크기도 0.2mm 정도로 작은 편이고요.

    우선 다음과 같이 처치해주세요:

    • 흐르는 물로 상처 부위를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 포비돈 요오드 같은 소독제로 상처를 소독해주세요
    • 항생제 연고를 발라주시고 밴드나 거즈로 상처 부위를 덮어주세요

    다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야 해요:

    • 상처 부위에 발적, 부종, 열감이 생기는 경우
    • 통증이 심해지거나 진물이 나오는 경우
    • 발열이나 전신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 상처가 악화되거나 치유가 잘 안 되는 경우

    감염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며칠간 상처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해주시고, 조금이라도 이상 증상이 보이면 가까운 외과나 감염내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강아지에게 물린 상처에 소독제 바르고 치석이 있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강아지한테 아침에 물렸는데 아침에 소독제 한반하고 저녁이 되니까 이렇게 됬어요 예방접종은 했지만 치석은 조금 있어요

    처방약

    2024.03.15
  • 강아지에게 물린 상처, 밴드 붙이고 10시간 뒤 소독약 발라도 되나요?

    강아지에게 물렸는데 피가조금났고 크게찢어지진않은것같아요 소독약이없어서 밴드만붙이고 10시간뒤에 소독약발랐는데 괜찮을까요?

    피부과

    2024.03.17
  • 강아지에게 물린 상처에 밴드 붙여도 되나요?

    강아지한테 물린 곳 밴드 붙여도 되나요? 소독은 했고 자는 동안 여기저기 닿으면 세균 옮을까봐요

    가정의학과

    2025.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