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이 깊게 베였을 때 응급처치는?
칼질을 하다 손톱 옆쪽으로 깊게 썰어서 손톱이 절반 정도 비스듬히 베이고 손톱 아래쪽도 베여 피가 나고 손톱이 약간 들립니다... 욱신거리고 손톱아래 피가 고인건지 멍 같은 자국이 보이는데 어떻게야 할까요
칼질을 하다 손톱 옆쪽으로 깊게 썰어서 손톱이 절반 정도 비스듬히 베이고 손톱 아래쪽도 베여 피가 나고 손톱이 약간 들립니다... 욱신거리고 손톱아래 피가 고인건지 멍 같은 자국이 보이는데 어떻게야 할까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손톱이 깊게 베이고 피가 나는 상황이라 많이 아프고 당황스러우실 것 같습니다.
우선 출혈을 멈추기 위해 깨끗한 거즈나 티슈로 베인 부위를 5-10분 정도 강하게 눌러 지혈해주세요. 이때 손을 심장보다 높게 들어 올리면 피가 더 빨리 멈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피가 어느 정도 멈추면 미지근한 흐르는 물로 상처와 주변을 조심스럽게 씻어내세요. 손끝은 이물질이 남기 쉽고 오염되기 쉬우므로 충분히 세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척 후에는 포비돈 요오드(베타딘) 같은 소독약이 있다면 발라주시고, 없다면 깨끗한 물로 세척만 해도 1차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손톱 아래 피가 고여 있고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압력을 줄이기 위해 피를 빼내는 것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가능하면 정형외과나 피부과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상처 부위는 멸균 거즈나 밴드로 잘 감싸 외부 오염을 막아주세요. 밴드나 거즈는 하루에 2번 이상, 또는 젖거나 더러워지면 즉시 교체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손톱이 많이 들려있거나 상처가 깊다면, 봉합이나 적절한 처치가 필요할 수 있으니 가까운 외과나 피부과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채칼 사용하다가 손톱을 잘랐어요ㅜㅜ 피가 자꾸 나는데 어떻게해야할까요

녹슨 칼에 베였는데 내일 병원을 가도 될까요? 생리식염수만 붓고 밴드 붙여도 될까요?

믹서기에 베였는데 응급실을 가야할까요? 봉합까지 필요하지 않다면 응급처치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ㅠ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