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선염 치료 중 구내염이 악화되는 이유는?

김OO • 2026.06.18

지난주 금요일부터 침 삼킬 때 목이 아파 월요일 저녁 이비인후과를 방문했는데 편도가 부었다고 편도선염 진단 약 5일치를 받아서 오늘 점심 약까지 먹었는데 아직도 증상이 하나도 안낫고 그대로고 그저께 입안에를 봤는데 구내염 처럼 생긴게 입천장 젤 뒤쪽 목구멍쪽에 있었어요 방금 보니 그 주변이 더 빨개지고 크기가 더 커졌습니다 병원을 다시 가는게 맞나요 편도염 때문에 저 구내염이 생긴건가요 애초에 저 구내염이 처음부터 원인이었다면 왜 더 작아지지 않고 커진건지

인후통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감기/몸살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6.18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감기/몸살]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편도선염 치료 중 구내염이 악화되어 많이 걱정되시겠어요.

    질문자님의 상황을 설명드리면, 편도염과 구내염은 서로 연관될 수 있습니다. 편도염으로 인해 목 부위의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염증 반응이 활발해지면서 주변 조직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또한 편도염 치료 초반에는 면역 반응이 활발해지면서 오히려 염증이나 부종이 일시적으로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구내염이 처음부터 원인이었을 가능성도 있는데, 이 경우 편도염으로 오진되었거나 두 질환이 동시에 발생했을 수 있어요. 구내염이 커지고 있다는 것은 현재 치료가 효과적이지 않거나 다른 원인이 있을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5일간 치료를 받았음에도 증상이 전혀 호전되지 않고 구내염이 오히려 악화되고 있다면, 병원을 다시 방문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재검사가 필요할 수 있고, 구내염에 대한 별도의 치료나 다른 치료 방법이 필요할 수 있어요.

    특히 구내염의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 세균 감염, 면역 체계 문제 등 다양하므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그에 맞는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감기/몸살 관련 질문

  • 편도선염 치료 중 증상 악화, 정상인가요?

    목요일에 구내염 진단받아 알보칠로 소독하고 목요일 저녁부터 오한 발열(38-39도) 근육통이 심해 금요일 병원 내원해 급성 편도선염 진단받아 약 먹고 있는데 4일째인 지금도 목통증이 너무 심해 물 마시기도 힘들고 귀통증도 있습니다. 편도에 하얀게 금요일보다 더 많아졌는데 낫고 있는 건가요?

    +1

    이비인후과

    2025.04.20
  • 편도선염

    저번주 수요일에 편도선염 심하게 걸렸었는데요 열은 없었고 그냥 피곤하고 축축처지는 느낌과 목이 엄청 부었어요 그때는 부은자리에 노랗게 올라와있었는데 한 3-4일 약먹으니까 부은 느낌(느낌만)이랑 노란 부분은 좀 사라졌어요 근데 아직도 플래시비춰서 목상태보면 여전히 처음에 봤던 것처럼 많이 부어있어요 ㅠ.. 약먹어도 부은게 안낫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정말 심하게 부어있어요 플래시 안비춰도 보일정도로

    이비인후과

    2023.08.15
  • 편도선염

    목요일에 편도선염으로 병원가서 수액맞고 약받아와서 먹은이후로부터 화장실가면 계속 물설사를하고 제가 이제 몸아픈건 다 괜찮아졌는데 설사가 안멈춰요. 2주전에 수술해서 일주일약먹는다고 설사해서 약먹었더니 괜찮아 졌는데 편도선염으로 인해 다시 설사가 온거 같은데 심각한가요?

    감기/몸살

    2023.07.23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