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 수술 후 소독과 밴드 선택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최OO • 2026.05.02

14년전 담낭복강경으로 수술 후유증으로 배꼽 캘로이드로 살이 단단해지면서 배꼽이 덮여버렸어요 7년전 배꼽밑 속살이 고름이 발생해서 수술후 제거했는데 이번에 또다시 배꼽이 아파서 갔더니 초음파확인후 수술후 고름제거했어요 수술 5일째인데 배꼽1센티 열어둔 상태이고 포비돈으로 소독된 거즈를 넣어둔채 당일 수술날은 거즈밴드를 배꼽위에 붙였고 그담날부터는 습윤밴드를 포비돈묻은 거즈넣고 매일 붙이네요 수술하신 원장님은 수술 4일째인 어제 말씀하시길 진료가 내일 이라서 오늘은 5월3일 드레싱 즉 소독 건너뛰어도 상관없다 하시는데 불안합니다 왜냐면 5월1일도 그전날 진료에 소독후 습윤밴드 붙였는데 소독액이 밴드안에 꽉찬모습이 육안으로 보여서 바로 의료원 응급실가서 다시 소독했습니다 그후 어제 진료후 소독했고 문제는 오늘도 소독하는게 더 나은지 진료가 월 수 금만 가능합니다 만약 소독한다면 소독후 거즈밴드와 습윤밴드중 어떤것이 나은가요? 현재 짓물과 새살 나오려할때 배꼽을 막는 습윤밴드라걱

드레싱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5.02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배꼽 수술 후 상처 관리로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수술 부위가 완전히 아물 때까지 신경 쓸 일이 많아 불안하실 것 같습니다.

    수술 후 상처 부위는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꾸준한 소독이 중요합니다. 의료진이 하루 정도 소독을 건너뛰어도 된다고 하셨지만, 질문자님께서 불안하시다면 소독을 해주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이전에 소독액이 밴드 안에 고여있던 상황을 경험하셨다면 더욱 주의 깊게 관리하시는 것이 좋겠어요.

    밴드 선택의 경우, 현재 짓물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면 습윤밴드보다는 거즈 드레싱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습윤밴드는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되지만, 진물이 많을 때는 흡수 한계가 있어 오히려 2차 감염의 위험이 있을 수 있어요.

    포비돈으로 소독한 후 멸균 거즈를 상처 부위에 넣고, 그 위에 거즈 밴드로 고정하는 방식이 현재 상황에서는 더 안전할 것 같습니다. 진물이 줄어들고 상처가 안정되면 그때 습윤밴드를 사용해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만약 진물이 계속 많아지거나 열감, 발적, 부종 등의 감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진료 일정을 앞당겨서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맹장염 수술 후 배꼽 주변 통증과 발적,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맹장염 수술 후 11일 됐는데 어제 씻고 저녁식사 할 때 까지 문제가 없었는데 좀 믾이 걸어서 그런건지 뭔지 배꼽 주변이 빨갛고 가만히 잇어도 너무 아파요 어떻게ㅜ해야하나요ㅠㅠ도와주세요

    외과

    복강경

    상처 봉합

    +1
    2024.11.20
  • 복강경 수술 후 배꼽 부위의 회복 상태, 연고와 소독의 필요성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복강경 수술 후 2주가 지났는데요, 배꼽이 아직 덜 아물었는데 괜찮은 상태인지 의심스러워요.. 아주 약간의 통증이 있고 빨갛게 튀어나와있습니다. 수술 부위 안쪽에는 연한 살(?) 처럼 말랑이는 하얀 살이 있구요.. 진물이 쪼금씩 나와요 집에 있는 연고를 발라도 될지, 실밥제거후엔 소독하지 않았는데 매일 소독 해야할까요..?

    성형외과

    드레싱

    상처 봉합

    +3
    2024.01.11
  • 담낭절제수술 후 배꼽 소독을 왜 하지 말라는 걸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담낭절제수술을 4/17일에 받고 19일에 소독하고 퇴원하여 집에서 회복중에 있습니다! 저는 복강경수술을 받았고 2곳을 뚫고 수술을 받았는데요! 19일에 퇴원하기전에 배꼽과 다른 곳 소독을 받고 퇴원을 했는데 4/30일에 외래진료가 예약되어있고 그때 다른곳에는 스테이플러가 박혀있는데 이걸 제거한다고 하더라구요. 배꼽은 녹는실이라 안빼도된다고 하셨구요 30일 전에 제가 집에서 자가 소독을 해야하는데 배꼽은 외래진료때까지 소독을 안해도 된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남은 한곳만 3일에한번씩 소독하면 된다하셔서 그렇게하고있는데요 배꼽은 왜 소독하지말라는건가용,,? 그래도 되는걸까요 ㅠㅠ 30일까지 1주일 더남았는데요,,퇴원직전에 배꼽 소독해주실때 소독 후 배꼽에 거즈랑 밴드붙여주셨는데 이거 바꿔주라고도 안하셔서 배꼽상태도 못보고있습니다. 그냥 의료진분들 말 들으면 되는걸까요??

    내과

    복통

    2024.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