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 수술 후 소독과 밴드 선택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14년전 담낭복강경으로 수술 후유증으로 배꼽 캘로이드로 살이 단단해지면서 배꼽이 덮여버렸어요 7년전 배꼽밑 속살이 고름이 발생해서 수술후 제거했는데 이번에 또다시 배꼽이 아파서 갔더니 초음파확인후 수술후 고름제거했어요 수술 5일째인데 배꼽1센티 열어둔 상태이고 포비돈으로 소독된 거즈를 넣어둔채 당일 수술날은 거즈밴드를 배꼽위에 붙였고 그담날부터는 습윤밴드를 포비돈묻은 거즈넣고 매일 붙이네요 수술하신 원장님은 수술 4일째인 어제 말씀하시길 진료가 내일 이라서 오늘은 5월3일 드레싱 즉 소독 건너뛰어도 상관없다 하시는데 불안합니다 왜냐면 5월1일도 그전날 진료에 소독후 습윤밴드 붙였는데 소독액이 밴드안에 꽉찬모습이 육안으로 보여서 바로 의료원 응급실가서 다시 소독했습니다 그후 어제 진료후 소독했고 문제는 오늘도 소독하는게 더 나은지 진료가 월 수 금만 가능합니다 만약 소독한다면 소독후 거즈밴드와 습윤밴드중 어떤것이 나은가요? 현재 짓물과 새살 나오려할때 배꼽을 막는 습윤밴드라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