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용 스테로이드제 복용해도 괜찮나요?

이OO • 2026.04.30

휴지기탈모로 진료후 면역기능억제 내분비조절이라고 써있는 경구용 스테로이드제 하루세번 일주일치 처방받았는데 복용해도 괜찮을까요? 복용다하고 나면 다시 탈모증상이 나타난다던지 몸의 스스로 정상적인 면역기능회복을 방해한다던지 할까봐 걱정이 되어서요

탈모약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탈모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4.30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탈모]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휴지기탈모로 인한 걱정과 스테로이드 복용에 대한 우려를 충분히 이해합니다.

    의사가 처방한 일주일간의 단기 스테로이드 복용은 일반적으로 안전합니다. 일주일 정도의 단기간 복용은 장기간 복용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심각한 부작용이나 면역기능 회복에 큰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스테로이드는 염증을 줄이고 면역 반응을 조절하여 휴지기탈모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처방받은 용량과 기간을 정확히 지켜서 복용하시면 됩니다.

    복용 후 탈모 증상 재발에 대한 걱정을 하고 계시는데, 이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며 휴지기탈모 자체의 특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복용을 중단한다고 해서 반드시 탈모가 재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복용 중이나 복용 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걱정되는 부분이 있으시면 처방해주신 의사와 상담받으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탈모 관련 질문

  • 스테로이드제 복용?

    접촉성피부염이 생겨서 약을 처방받았는데 항생제, 스 테로이드, 항히스타민제가 있던데 몇개월전에 스테로이드 장기간 복용으로 부작용을 몇개월 겪었습니다 지금 은 괜찮아 졌구요. 지금 접촉성피부염으로 단기간으로 5일복용 해도 괜찮을지 아니면 스테로이 빼고 항생제 항히스타 민제만 복용할지 의문입니다 또 부작용을 겪기 무서워요

    피부과

    2023.05.16
  • 스테로이드제 과복용...

    안녕하세요 거의 1년정도 피디원정을 쉬지 않고 일주일 간 하루에 한번씩 혹은 2번씩 복용한 것 같습니다 최근 급격히 무기력 증상이 올라오고 체중 증가 증상이 있어 부작용에 대한 검색을 해보고 테이퍼링 요법으로 약을 줄여 나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사랑니를 발치하고 1일 3회 분량의 메드닌정이라는 스테로이드제를 3일 처방 받았습니다.. 다시 복용량이 너무 늘었는데 이럴 경우 남은 일주일 4일은 아예 중단해도 될까요? (추가 발치가 있어 월말에 또 같은양을 복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지금 상황에서 어떻게 테이퍼링 요법을 진행해야 할까요..

    처방약

    2023.09.04
  • 스테로이드제 빼고 복용해도 될까요?

    사진과 같이 약을 복용중입니다. 지루성 두피염으로 장기 복용중인데 스테로이드를 장기 복용하면 안 좋다고 해서 스테로이드제는 빼고 복용해도 될까요?

    여드름/피부염

    모낭염

    2023.07.25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