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통과 설사가 장염 증상일 수 있나요?

최OO • 2026.05.03

새벽에 배가 찌르듯이 아파서 몇번 깼습니다. 추우면 더 심해지는 느낌이었고, 따뜻하게 하면서 웅크리고 자면 좀 괜찮은 것 같았습니다. 아침에 일어나고 나서부터는 새벽보다 배가 더 아팠고, 쥐어짜듯이 아픕니다. 물 한모금만 마셔도 마시자마자 배가 아픕니다. 몸이 추워서 이불 몇겹을 덮고 있다가도 너무 더워서 다 벗어버리기도 합니다. 구역감도 있는데, 이건 지금 통증 때문인지 아니면 제가 위고비를 맞아서 생기는 구역감인지 모르겠습니다. 물처럼 설사도 합니다. 단순 장염일까요?

통증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통증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5.03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통증]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새벽부터 지속되는 심한 복통과 물 같은 설사로 고생하고 계시는군요. 질문자님의 증상들은 장염의 전형적인 증상들과 매우 일치합니다.

    장염은 장의 염증이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며, 주요 증상으로는 복통, 설사, 구토, 오심, 발열, 오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이 경험하고 계신 찌르듯한 복통, 쥐어짜는 듯한 통증, 물 같은 설사, 구역감, 그리고 춥다가 더워지는 증상들은 모두 장염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특히 물을 마시자마자 배가 아픈 것은 염증이 있는 장이 자극을 받아 나타나는 반응일 수 있고, 따뜻하게 하면 통증이 완화되는 것도 장염 시 흔히 경험하는 현象입니다.

    장염은 세균 감염, 바이러스 감염,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증상이 심하고 지속되고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소화기내과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동안은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수분 보충에 신경 쓰시되 한 번에 많이 마시지 마시고 조금씩 자주 드시기 바랍니다. 증상이 더 악화되거나 발열이 심해진다면 응급실 방문도 고려해보세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통증 관련 질문

  • 장염으로 설사와 복통 증상,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안녕하세요 저번주 수요일부터 장염 증세가 있었고 목요일에 병원가서 장염 진단 받아 오늘로 오일차입니다 약은 사일치 복용했어요 설사가 많이 줄고 복통도 줄어서 오늘 아침에 돼지국밥을 먹었는데 기름기가 많아서 그런지 다시 설사가 좀 나오더라구여... 이 상태에서 죽 말고 먹을 수 있는건 없을까요? 추가적으로 보통 복통이 아랫배로 오는거같은데 저는 윗배로 와서 혹시 문제가 있나 문의드립니다

    소화기질환

    장염

    2024.05.06
  • 새벽에만 복통과 설사가 있는 장염, 원인은 무엇일까요?

    장염, 새벽에만 복통,설사 있어요 왜그러죠ㅠ

    내과

    복통

    설사

    +1
    2023.10.29
  • 16세 딸이 장염으로 복통과 설사가 계속되는데, 3일째까지 이렇게 심할 수 있을까요?

    만16세 딸아이가 3일전 장염(복통 설사 구토로)병원진료 받고 약 복용후 통증이 더 심해져서 다음날 병원 재진료 초음파 검사 했는데 소장이 부어 있다고 장염이 맞으니 수액처방 추가 그리고 어제 조금 나아지는듯 하더니 밤부터 복통과 설사 다시 시작…설사는 심한건 아니라 참을만 한테 복통이 계속 주기적으로 오니 너무 힘들어 하고 있고…장염 복통이 약을 먹는데도 3일째까지 이렇게 심할수 있을까요? 내일 오전 다시 병원을 재방문햐야 할지 아니면 큰병원을 가야 하는지 너무 걱정이 되서 문의 드립니다…도와주세요

    소화기질환

    장염

    2024.08.02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