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한약 복용 후 속 불편함 원인은?

안OO • 5일 전

어제 밤 11시반쯤 기름진걸 많이 먹었는데 그리고 오늘 아침밥을 안먹고 평소에 먹던 다이어트 한약을 먹었어요 원래 식전에 먹는거고 전에도 그냥 약만 먹고 밥 안먹은적도 많아서 그렇게 했는데 먹고 30분?정도 지나고부터 속이 좀 안좋고 헛구역질도 나오고 머리도 아프고 식은땀도 좀 났습니다 손도 좀 차갑고요 심한정도는 아니고 참을만한 정도인데 학교에 다니고 있어서 지금 보건실을 가서 약을 받아올까 합니다 한약이랑 먹으면 안되는 약이 있을까요? 그리고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걸까요ㅠ

속쓰림울렁거림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5일 전

    공복에 다이어트 한약을 드신 후 속이 불편하고 헛구역질, 두통, 식은땀, 손 차가움까지 겪고 계시니 많이 힘드시겠어요. 학교에서 겪기엔 더 신경 쓰이는 상황일 것 같아요. 증상이 왜 나타났을지와 보건실 약 복용 시 주의할 점을 함께 안내해 드릴게요.

    증상이 나타난 이유

    전날 밤 늦게 기름진 음식을 드시고 소화가 다 되지 않은 상태에서, 아침까지 공복으로 두신 뒤 다이어트 한약을 복용하신 점이 영향을 줄 수 있어요.

    • 공복 자극: 빈 속에 약을 복용하면 위산이나 약 성분이 위 점막을 직접 자극해 속 불편감, 헛구역질, 두통이 나타날 수 있어요.
    • 전날 과식·기름진 식사: 소화가 덜 된 상태에서 위에 부담이 더해지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어요.
    • 다이어트 한약 성분 자체의 작용: 다이어트 한약에는 식욕 억제나 대사 촉진을 돕는 생약 성분(예: 마황 계열 등)이 포함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성분은 교감신경을 자극해 두근거림, 손발 차가움, 식은땀, 두통, 속 불편감 등을 유발할 수 있어요.

    지금처럼 참을 만한 정도라면 우선 안정을 취하고 수분을 조금씩 섭취하면서 경과를 관찰하시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거나 지속된다면 복용을 중단하고 처방받은 한의원이나 병원에 문의해 보시는 것이 안전해요.

    보건실 약 복용 시 주의할 점

    다이어트 한약을 복용 중이라면, 보건실에서 흔히 주는 해열진통제나 소화제, 감기약 등을 함께 먹기 전에 성분이 겹치지 않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한약에 감초나 마황 계열 성분이 포함된 경우, 다른 감기약·진통제의 특정 성분과 중복되면 위장 자극이나 두근거림 같은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어요.

    • 어떤 약을 받으시든 보건실 선생님께 현재 다이어트 한약을 복용 중이라는 사실을 꼭 말씀해 주세요.
    • 가능하면 소화제나 진경제처럼 위장 증상에 맞는 약을 받는 것이 안전해요.
    • 두통약을 받으시더라도 공복에 추가로 약을 겹쳐 먹기보다는, 우선 물을 조금 마시고 속이 가라앉는지 지켜본 뒤 복용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아요.

    증상이 식은땀, 손 차가움처럼 전신 증상으로 이어지고 있어서, 오늘은 무리하지 말고 쉬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증상이 나아지지 않거나 더 심해진다면 보건실 선생님이나 보호자에게 바로 알리고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