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용 스테로이드 복용 후 여드름이 생긴 원인은?

이OO • 2026.05.05

탈모로 경구용스테로이드 4mg하루세번복용 처방받고 이틀복용했는데요 턱이랑 이마에 엄청닥딱한 여드름?뾰루지가 올라왔어요 약때문인가요? 생리중이라 그런걸까요?

원형탈모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탈모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5.05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탈모]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탈모 치료를 위해 스테로이드를 복용하신 후 여드름이 생겨서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경구용 스테로이드 복용 후 턱과 이마에 여드름이 생긴 것은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테로이드는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동시에 면역 반응과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줄 수 있어 피부 트러블, 특히 여드름 형태의 발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는 피지 분비를 증가시키고 모공을 막을 수 있어 여드름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어요. 특히 이틀이라는 짧은 기간에도 이러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리 중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지만, 스테로이드 복용 시작과 동시에 여드름이 발생했다면 약물과의 연관성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순한 세정제로 세안하고 자극하지 않도록 주의하시되, 여드름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처방받은 의사와 상담하여 약물 조정이나 대안적인 치료 방법을 논의해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탈모 관련 질문

  • 경구용 스테로이드 복용 중 여드름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요?

    경구용스테로이드를 먹다가 용량을 줄여가면 왜 여드름이 나는건가요

    여드름/피부염

    2024.09.05
  • 경구 스테로이드로 만성피로 생길수도있나요?

    피부 가려움 때문에 2년간 소론도정 니소론엠정 이런거를 복용을 많이 했었는데 이상하게 이런 약들을 먹고나서부터 그냥 아무것도 안해도 엄청난 피로감을 매일 느끼는거 같은데 물론 지금은 안먹는데도 느낍니다 후유증같은거로 연관이 있을수도있나요?

    여드름/피부염

    2022.08.02
  • 스테로이드 주사 후 경구 복용 괜찮은가요?

    1) 정형외과에서 손목건초염으로 스테로이드 주사(트리암시놀론 20mg) 맞았습니다. 2) 그 후 한달 뒤에 이명이 생겨서 경구 스테로이드(메틸프레드니솔론 4mg, 하루 3번)를 2주째 먹고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보통 3개월 이상 주기로 맞는다고 알고 있는데, 3개월 되기 전에 경구 스테로이드 복용은 괜찮은건지 문의드립니다.

    내과

    2025.05.20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