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낭과 사타구니 가려움이 지속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전OO • 2026.08.14

음낭쪽과 사타구니쪽이 너무 간지러워요 군 의무대에서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음낭이 너무 간지럽습니다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음낭과 사타구니 가려움이 지속되어 많이 불편하셨겠어요. 스테로이드 연고까지 처방받아 사용했는데도 나아지지 않는다니 답답하실 것 같아요.

    음낭과 사타구니 부위는 땀과 습기가 많이 차는 부위라 무좀(진균 감염)이 흔한 원인 중 하나예요. 그런데 스테로이드 연고는 오히려 진균 감염을 악화시키거나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키면서도 원인균은 그대로 남아 재발이나 지속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어요.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 후에도 가려움이 계속되거나 더 심해졌다면 무좀일 가능성을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이 외에도 접촉성 피부염, 마찰성 피부염, 모낭염, 습진, 건선 등도 비슷한 부위에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어요.

    당장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으로는

    • 순한 세정제나 물로만 씻고 바디워시 사용은 줄이기
    • 샤워 후 완전히 물기를 말리기
    • 통풍이 잘 되는 면 소재 속옷 착용하기
    • 긁지 않도록 주의하기(긁으면 2차 감염이나 상처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요)

    를 시도해 보실 수 있어요.

    다만 스테로이드 연고를 이미 사용했는데도 개선이 없고 증상이 지속되는 상황이라면, 자가 판단으로 다른 약을 바르기보다는 피부과나 비뇨의학과에 방문해서 정확한 원인(진균 감염 여부 등)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른 해결 방법이에요. 군 의무대 진료로 호전이 없었다면 외진이나 휴가 등을 이용해 전문의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려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