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와 복통이 약 복용 후 발생했을 때 대처법은?

장OO • 2026.05.31

어제 처방받은 약(위산과다증약 정장제 흡착성 수렴지사제 진경제 해열진통제 가래제거약)을 죽을 먹은 뒤 밤 10시에 복용했는데 세벽 2시 반에 설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배에서 꾸르륵거리는 소리가 평소보다 매우 크게 나고, 가스가 많이 차서 방귀가 계속 나오고 물설사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설사를 하고 나서도 배가 편해지지 않고 배꼽 주변으로 꾸르르륵 소리(장음)이 계속 있습니다.. 아직 약을 먹은지 한 번이긴 하지만 어떻게 해야할까요?

복통장염설사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약 복용 후 갑작스럽게 설사와 복통이 발생하셨군요. 매우 불편하고 걱정스러우실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께서 경험하고 계신 증상은 복용하신 약물의 부작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정장제나 흡착성 수렴지사제 등은 장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개인에 따라 이러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1. 약물 복용 중단 여부는 처방 의사와 상의: 임의로 약을 중단하기보다는 처방해주신 의사에게 연락하여 현재 증상을 설명하고 약물 조정이나 중단에 대해 상담받으시기 바랍니다.

    2. 수분 보충: 설사로 인한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세요.

    3. 증상 모니터링: 설사 횟수, 발열, 혈변 등의 증상 변화를 관찰하세요.

    4. 의료기관 방문 고려: 설사가 지속되거나 탈수 증상(어지러움, 기력 저하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약물 부작용으로 인한 설사는 대부분 약물 중단 후 수일 내에 호전되지만, 전문의의 판단 하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