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많이 무섭고 힘드셨겠어요. 말씀해주신 증상들을 보면 실제로 위험한 상태였고, 그래서 의료진이 집중치료실에서 관찰과 치료를 진행한 것으로 보여요. 어떤 부분에서 위험했는지 하나씩 짚어드릴게요.
당시 증상이 위험했던 이유
쿨드림과 코푸스탑 같은 종합감기약은 보통 아세트아미노펜, 슈도에페드린 또는 메틸에페드린 계열 성분, 항히스타민제, 카페인 등 여러 성분이 복합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을 정량보다 훨씬 많은 양으로 한꺼번에 복용하면 성분별로 서로 다른 독성이 겹쳐서 나타날 수 있어요.
맥박 상승과 손떨림, 어눌한 말투
맥박이 147까지 오르고 손이 떨리며 말이 어눌해지는 증상은 슈도에페드린·메틸에페드린 계열과 카페인 성분이 과량으로 들어가면서 교감신경이 과도하게 흥분한 상태에서 나타날 수 있는 반응이에요. 심한 빈맥은 부정맥으로 이어질 위험도 있어서 심전도 감시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의식저하, 환각, 고열
졸림이 심해지다가 블랙아웃이 오고, 집중치료실에서 환각과 고열까지 겹친 것은 항히스타민 성분의 항콜린 작용이 과도하게 나타난 결과일 가능성이 있어요. 항히스타민제를 다량 복용하면 중추신경계에 작용해 의식 수준이 떨어지고, 환각이나 섬망 같은 증상, 체온 조절 이상으로 인한 고열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 조합은 단순한 졸림이 아니라 의식 상태 자체가 불안정해진 것으로,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한 심각한 상태로 판단됩니다.
산소포화도 저하
산소포화도가 떨어지면서 경고음이 울리고 산소호흡기를 부착했다는 것은 호흡 기능에도 영향이 있었다는 뜻이에요. 의식이 저하된 상태에서는 스스로 기도를 유지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호흡이 얕아질 수 있어 저산소증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의료진이 지속적으로 산소포화도를 모니터링하며 호흡을 보조한 것으로 보여요.
이런 증상들이 함께 나타났다는 것 자체가 다발적인 약물 독성 반응이 진행되고 있었다는 신호이고, 응급실에서 중환자 구역으로 옮겨 집중 관찰과 처치를 한 것은 당시 상태를 위험하게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회복하신 것 같아 다행이지만, 혹시 다시 힘든 순간이 온다면 혼자 견디기보다 주변에 꼭 도움을 요청해 주세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