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성발톱 고름과 통증에 항생제 필요할까?

홍OO • 2026.05.06

내성발톱으로 발톱응 잘못 깎거나 하지도 않았는데 갑자기 아프다가 고름이 나오고 걸기 아플정도로 통증이 심해졌는데 포비돈으로 소독만 했는데 나아지는게 없는것같아서 항생제 처방 받아야하죠?

드레싱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5.06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내성발톱으로 인한 고름과 심한 통증으로 많이 힘드시겠어요.

    질문자님의 증상을 보면 항생제 처방이 필요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내성발톱 부위에서 고름이 나오고 걸을 때도 아플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면 세균 감염이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포비돈으로 소독을 하고 있음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는 것은 감염이 계속 진행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단순한 소독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전신 항생제나 항생제 연고 등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감염이 더 깊어지거나 주변으로 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빠른 치료가 중요해요.

    피부과외과에 내원하여 현재 상태를 정확히 진단받고 적절한 항생제 처방을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의사가 상처의 정도를 확인한 후 경구 항생제나 항생제 연고 등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해 줄 것입니다.

    그동안은 해당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시고, 꽉 끼는 신발은 피하며 발가락에 압박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내성발톱 항생제 연고만으로 치료 가능할까요?

    내성발톱 항생제 연고만 바르면 안나을까요?ㅜㅠ

    +2

    피부과

    2024.12.01
  • 내성발톱 염증으로 항생제 복용 중이에요

    비대면 진료로 처방받아 항생제 3일 정도 먹었는데도 그 부근이 계속 만지면 아픈데 병원 방문을 해야 될까요? 안에 염증이 계속 낫질 않아서 아픈걸까요

    외과

    2022.12.13
  • 내성발톱에 고름이 차서 짰는데 통증과 발톱 변색, 병원 방문 필요할까요?

    내성발톱에 고름이 차서 한번 짰는데 아직 통증이 있고 발톱 끝이 까맣게 변했네요 병원을 가야할까요?

    피부과

    무좀

    2025.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