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닌정과 타이레놀 복용 후 가려움증 원인과 중단 시 영향은?
3번 갈비뼈 골절 진단을 받아서 타이레놀 서방정이랑 로닌정을 하루 3번 일주일 먹는 처방을 어제 받았습니다. 먹고난 이후 가려움증이 있는데 약 때문에 그런걸까요? 약을 안먹으면 어떻게 되나요
3번 갈비뼈 골절 진단을 받아서 타이레놀 서방정이랑 로닌정을 하루 3번 일주일 먹는 처방을 어제 받았습니다. 먹고난 이후 가려움증이 있는데 약 때문에 그런걸까요? 약을 안먹으면 어떻게 되나요
1개의 답변
갈비뼈 골절로 통증이 심하실 텐데 약 복용 후 가려움증까지 생기셨다니 많이 불편하고 걱정되시겠어요.
로닌정의 경우 허가사항상 이상반응으로 과민반응이 보고되어 있는데, 여기에 발진, 가려움, 발열, 드물게 두드러기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복용을 중지하도록 안내되어 있어요. 따라서 지금 겪고 계신 가려움증이 로닌정으로 인한 과민반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타이레놀 서방정(아세트아미노펜) 역시 드물게 피부 발진이나 가려움,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 약이므로, 두 약 중 어느 것이 원인인지는 증상만으로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가려움증이 가볍고 일시적이라면 큰 문제가 없을 수도 있지만, 두드러기, 호흡곤란, 혈압저하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되거나 가려움증이 점점 심해진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처방한 병원이나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상담받으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약을 임의로 중단하는 경우, 골절 부위의 통증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아 호흡이나 움직임이 더 불편해질 수 있고, 특히 갈비뼈 골절은 통증으로 인해 숨을 깊게 못 쉬게 되면서 폐렴 등 이차적인 문제로 이어질 위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려움증이 있다고 해서 임의로 약을 끊기보다는, 처방한 의료기관에 다시 연락하여 증상을 알리고 약을 조정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출처: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오늘 갑자기 온몸이 가려워요. 검색결과 빈혈로도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다는데 평소엔 가렵지 않았거든요. 그제 성관계 한번 가진 거 외엔 딱히 특이사항 없었는데 혹시 이로 인한 문제가 있을까요ㅠㅠ 어제 방광염 진단받아서 약먹고있는 것 정도뿐인데... 성병일 가능성도 있나요?
성 고민지루성피부염난청때문에 스테로이드 처방받아서 먹고있는데 (휴메칠정 8mg)이틀전부터 온몸에 발진이 나고 가렵습니다 스테로이드는 점진적으로 중단해야되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이런 발적이 생기고 괴로운데도 점차 중단해야되나요 아예 복용을 멈춰도되나요? 그리고 사진상으로 스테로이드 때문에 그런것이 맞나요?
여드름/피부염두드러기피부가 아무렇지도 않은데 가려워요 비상약으로 닥터나우 비대면진료로 처방받은 알레그라정120mg과 페니라민 약이 집에 있는데 외출시 안갖고 다니기도하고 대전 대학병원 정신과 담당교수님이 피부과약은 독하기만하고 속도 안좋다고 피부보여달래서 보여드리고나니 피부과 안가도 된다하셔서요 스트레스로도 피부 여기저기가 가려울 수 있나요?
정신건강의학과PTSD공황장애+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