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볼리미드 복용 중 발열 시 대처법은?

탁OO • 2026.07.18

할머니께서 다발성골수종으로 인해 레볼리미드를 일주일에 한번씩 복용하고 계십니다. 이번주 수요일에 항암약을 복용하셨는데, 오늘 오전부터 열이 38도에서 안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지금 당장 타이레놀을 먹고 상황을 지켜봐도 되는지, 아니면 바로 응급실에 가야할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고열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7.18

    할머니의 상황이 매우 걱정스러우실 것 같습니다.

    항암치료 중인 환자에게 발열은 매우 중요한 증상으로, 일반적인 발열과는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 레볼리미드와 같은 항암제는 면역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38도 이상의 발열이 지속되는 경우 심각한 감염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항암치료 중 발열이 있을 때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즉시 의료진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1. 면역력 저하: 항암제로 인해 백혈구 수치가 낮아져 감염에 취약한 상태
    2. 감염 위험: 일반인에게는 경미한 감염도 생명을 위협할 수 있음
    3. 빠른 진행: 면역력이 약한 상태에서는 감염이 매우 빠르게 악화될 수 있음

    따라서 타이레놈으로 해열을 시도하기보다는 즉시 응급실을 방문하시거나 담당 혈액종양내과에 연락하여 상황을 알리고 지시를 받으시기를 강력히 권합니다.

    항암치료 중인 환자의 발열은 의학적 응급상황으로 간주되므로, 지체 없이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