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시간 자도 피곤하고 질이 떨어진다면 왜 그럴까요?
자도자도 피곤하다 보통 7시간은 자는거 같은데 질이 떨어지는걸까요?
자도자도 피곤하다 보통 7시간은 자는거 같은데 질이 떨어지는걸까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7시간의 수면이 모든 사람에게 충분한 휴식을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에 따라 필요한 수면 시간은 다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성인은 밤에 7~9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7시간을 자도 피곤함을 느끼고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고 느낀다면, 그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수면의 질: 단순히 수면 시간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수면의 질도 매우 중요합니다. 깊은 수면 단계로 충분히 들어가지 못하거나 자주 깨는 등의 문제가 있다면, 수면의 질이 떨어져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면 환경: 수면 환경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예: 너무 밝거나 시끄럽거나, 온도가 적절하지 않는 경우)에도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카페인이나 알코올 섭취, 불규칙한 수면 스케줄, 저녁 늦게 활동적인 운동을 하는 등의 생활 습관도 수면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 문제: 수면 무호흡증, 불안 장애, 우울증 등의 건강 문제가 수면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수면 환경을 개선하고, 규칙적인 수면 스케줄을 유지하며,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등의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잠을 잘 자야만 한다는 강박을 내려놓고, 건강한 식습관과 가벼운 운동, 자기 전 따뜻한 차 마시기, 잠이 오지 않아도 불 끄고 눈 감고 있기 등 생활 습관을 개선하면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의 질이나 건강 문제에 대해 더 자세한 진단과 조언을 받기 위해 수면 전문의나 주치의와 상담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원래는 새벽1~2시에 잤는데 요즘따라 피곤해서 9시에 자는데 계속 새벽1시~4시 사이에 계속 깨네 다시 잘라고해도 잠이 안오는데 왜이럼?

요즘 잠을 잘 때 새벽 4~6시에 항상 1,2번 이상은 깨고 잠을 오래 자도 금방 피곤해져요 전날에 5,6시간 이상을 자도 다음날에 너무 피곤해요 왜 그럴까요??

하루에 10~12시간정도 자도 피곤하고 기운이 없고 식욕은 좀 있는 것 같은데 입에 음식을 못 넣을 정도로 입맛이 뚝 떨어져있어요. 일주일에 두번 운동도 하고있는데도 그러네요. 계속 하품이 나고... 2~3주 정도 됐는데 왜그러는걸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