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 검사로 암세포나 바이러스가 옮을 수 있나요?
내시경이나 질초음파같이 내부를 들여다보는걸 할때 암세포같은거나 바이러스가 옮겨올 가능성이 있나요?
내시경이나 질초음파같이 내부를 들여다보는걸 할때 암세포같은거나 바이러스가 옮겨올 가능성이 있나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가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검사나 질초음파와 같은 의료 기기를 통해 암세포나 바이러스가 전파될 가능성에 대해 걱정하고 계시는군요.의료 기관에서는 내시경이나 질
기기를 사용할 때 엄격한 소독 및 멸균 과정을 거칩니다. 현대 의료 시설에서는 각 환자 사이에 기기를 철저히 소독하고 멸균하는 표준 절차가 있어 위험을 최합니다.암세포의 경우, 다른 사람의 체내에서 자란 암세포가 내시경을 통해 전파되어 새로운 사람에게 암을 일으키는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암세포는 한 사람의 몸에서 다른 사람의 몸으로 직접 전이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바이러스의 경우, 적절한 소독 과정을 거치지 않은 기기를 통해 전파될 가능성이 이론적으로는 있지만, 현대 의료 환경에서는 철저한 소독 프로토콜을 따르기 때문에 그 위험성은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정규 의료 기관에서 받는 내시경이나 질초음파 검사를 통해 암세포나 바이러스가 전파될 가능성에 대해 과도하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구강암 걸린 사람이랑 키스하면 암 세포 바이러스가 옮나요

위내시경 후 위 점막 일부가 종양이 있거나 그런건 아니고 빨갛게 울긋불긋 하여 조직검사를 했습니다. 그 뒤 암세포가 있다는 진단을 받았는데 그저 위 점막이 울긋불긋 하다고 전이가 되었다거나 심각한건 아니겠지요? 참고로 교수님께서는 씨티를 찍어보고 내시경수술로 진행을 하면 될거같다고 말씀하셧습니다.

몇일 전 대학병원에서 위내시경을 받고 위 내부 일부분이 울긋불긋 하여 조직검사를 한 뒤 암세포가 발견되어 조기위암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 후 담당 교수님께서 CT를 찍고 그 다음 날 내시경시술을 하자고 하셧는데 CT를 찍고 상태가 더 안좋은 경우를 발견하는 경우가 많을까요? 교수님께서는 가볍게 내시경 시술로 하면 됩니다 라고 이야기를 하시긴 했는데 CT촬영 결과가 걱정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