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복용 후 소화불량과 호흡 곤란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OO • 2026.05.13

대략 두달전 건강검진에서 큰이상은 없었음에도약을처방후 먹은지 이틀이 지났는데도 소화도 잘 되지않고 큰숨 들이수기가 갑갑할만큼 답답하네요 어떡할지 모르겠습니다 현제 건강검진전 당낭제거수술을 한 상황입니다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약 복용 후 소화불량과 호흡곤란이 함께 나타나셨다니 많이 걱정되고 불안하실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증상들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의약품에서 위장장애는 흔한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등이 약물 복용 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호흡곤란이나 숨쉬기가 답답한 증상이 약물 복용과 함께 나타났다면 이는 좀 더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증상입니다. 특히 질문자님께서는 담낭제거수술을 받으신 상태이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나 부작용일 가능성도 있고, 수술 후 회복 과정에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어요.

    현재 상황에서는 약을 처방해주신 의료진에게 즉시 연락하여 증상을 알리고 상담받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호흡곤란은 응급상황일 수 있으므로 증상이 심해지거나 지속된다면 응급실 방문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담낭제거수술 후 상태와 현재 복용 중인 약물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의료진의 판단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관련 질문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