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적으로 식사를 제한하는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수면에 도움을 주는 영양 성분까지 고갈시키기 때문에 수면의 질이 낮아지거나, 불면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요. 따라서 식단 조절이 수면을 방해하지 않도록 밸런스를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한데요. 윔 다이어트 클리닉의 자문 위원인 이준용 정신과 전문의 선생님께서 다이어트로 인한 불면증을 극복하는 법에 대해 알려주실 거예요.
다이어트시 불면증과 관련된 질문
Q. 다이어트하면 밤에 허기져서 잠이 잘 안와요. 어떡하죠?
가장 좋은 것은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과하게 칼로리를 제한하는 것보다는 탄수화물의 비율을 낮추고 단백질과 식이섬유의 비율을 늘리며 포만감을 어느 정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에요. 만약 이미 허기가 진행된 상태라면 식이섬유나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소량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Q. 수면과 다이어트는 어떤 관련이 있나요?
Q. 불면증 때문에 술을 꼭 마셔야 잠에 들어요.
술을 매일 먹는 경우나, 술을 먹는 양이 많았다가 갑자기 술을 끊으면 금단처럼 불면이 일시적으로 심해질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라면 가까운 병원에 내원해 간에 영향을 주지 않는 안정제를 일정 기간 복용하면서 술을 중단하도록 하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어요.
Q. 숙면에 도움될 만한 것들은 어떤 게 있나요?
숙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밝은 빛이에요. 우리 뇌에는 생체시계가 내장되어 있는데 이 시계를 외부 시간과 맞추는 것은 빛, 멜라토닌, 식사 주기 등이에요. 이중 빛이 뇌 안의 생체시계에 가장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취침 2시간 내에 밝은 빛에 노출된다면 뇌는 낮이라고 착각을 해 잠에 드는 시간이 늦춰질 수 있어요.
침실의 조도는 약간 어둡게 낮추는 것이 좋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TV 등에서 나오는 빛은 수면 2시간 전에는 최소화해주세요. 만약 이런 방법이 지루하다면 음악이나 독서, 집안일로 대체해 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아침 기상 시간을 일정하게 지키는 것이에요. 자는 시간은 의지대로 맞추기 어렵지만, 일어나는 시간은 알람을 통해 어느 정도 맞출 수 있어요. 밤에 몇 시에 잠들었든 기상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한다면 생체시계도 안정을 찾아서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수월할 수 있어요.
Q. 다이어트할 때, 최소 몇 시간을 자야 좋을까요?
다이어트할 때 권장하는 최소 수면시간은 7~8시간이에요. 실제 상담을 해보면 한국에서 7시간 정도면 잘 자는 편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한 연구에서는 8시간 이상의 수면은 오히려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고 해요. 만약 6시간 미만의 수면을 취한다면 다이어트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가급적 수면 시간은 7시간 정도로 끌어올리는 것을 추천드려요.
내게 딱 맞는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윔 다이어트 클리닉에서는 식이, 수면 패턴 등 라이프 스타일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부터 기질과 성격을 알기 위한 TCI 검사, 개인 맞춤형 영양 설계를 위한 연속 혈당 측정 검사와 맞춤 영양 상담을 통해 보다 더 커스터마이징된 다이어트 플랜을 제공하고 있어요. 나만을 위한 맞춤 다이어트 컨설팅이 필요했다면 직접 상담받아보시길 추천드려요.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닥터나우 의료진이 더 자세한 답변을 드릴 수 있어요.
관련 진료 병원 찾기
- 가정의학과
- 정신건강의학과
- 닥터나우는 특정 시술 추천 및 권유를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으며 닥터나우 회원의 건강한 생활을 돕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 콘텐츠의 내용은 윔 다이어트 클리닉의 의학적 지식을 자문 받아 활용했습니다.
- 그 외 출처 : 윔 다이어트 클리닉 네이버 블로그
- 다이어트
- 불면증
- 다이어트불면증
- 다이어트불면
- 수면다이어트
- 다이어트부작용
- 다이어트후유증
- 숙면
- 윔다이어트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