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자주 재발하는 고질병인 질염, 그중에서도 칸디다 질염은 여성 75%가 평생 적어도 한 번은 걸린다고 할 정도로 흔한 질병인데요. 칸디다 질염의 증상, 원인, 진단, 치료, 예방법에 대해 꼼꼼히 알려드릴게요.
칸디다 질염이란?
질염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칸디다 질염이에요. 칸디다 질염은 곰팡이의 일종인 칸디다 알비칸스(Candida Albicans)라는 원인균으로 인해 발생해요. 칸디다 알비칸스는 이미 여성의 질에 다른 균들과 균형을 이루면서 살고 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이 균형이 깨지고 칸디다 알비칸스 같은 곰팡이가 과하게 자라면서 증상이 나타나요.
칸디다 질염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진 않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 칸디다 질염이 잘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 당뇨병
- 항생제 사용
- 에스트로겐이 증가되는 상황(에스트로겐 함량이 높은 경구피임약 사용, 임신, 에스트로겐 사용)
- 면역력 저하
- 유전적 원인
칸디다 질염 증상
칸디다 질염의 특징적인 증상은 하얀 치즈 덩어리 같은 분비물이에요. 비지나 두부를 으깨놓은 것처럼 보이기도 해요. 외음부가 가렵고, 빨갛게 부어서 화끈거리기도 하며, 보통 냄새는 심하지 않아요. 소변을 보거나 성관계를 할 때 통증이 있을 수도 있어요.
칸디다 질염 주요 증상
- 덩어리진 흰색 질감의 분비물이 생겨요
- 외음부, 질 입구가 가려워요
- 외음부가 쓰라리거나 통증이 느껴져요
- 성교 및 배뇨 시 통증이 느껴져요
칸디다 질염 진단 및 치료
산부인과 방문 시 임상적 증상과 소견을 바탕으로 질 분비물에서 칸디다균 확인 검사를 통해 칸디다 질염을 진단하게 돼요.
칸디다 질염은 항진균제를 사용해서 치료해요. 먹는 약을 사용하기도 하고, 바르는 연고나 질 안에 넣는 질정을 사용하기도 해요. 칸디다성 질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임신을 어렵게 하거나 임신 시 합병증을 유발하는 등 문제가 될 수 있어 적절한 치료가 꼭 필요해요.
칸디다 질염 예방법
칸디다 질염의 원인이 곰팡이균이기 때문에, 외음부나 질이 습해 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 통풍이 잘 되는 원단의 넉넉한 옷 입기
- 달라붙는 하의 착용 피하기
- 생식기 부분을 습하지 않도록 하기
- 외음부 청결하게 유지하기
- 당뇨를 앓고 있다면 혈당 조절하기
칸디다 질염에 관해 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닥터나우 실시간 무료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전문 의료진들이 24시간 내내 무료로 답변을 남겨주고 있어요. 다른 질환에 관한 질문도 5분 안에 답변 받을 수 있으니 아래 버튼을 눌러 이용해 보세요.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닥터나우 의료진이 더 자세한 답변을 드릴 수 있어요.
관련 질병 알아보기
- 질의 곰팡이감염 - 칸디다외음질염
관련 증상 알아보기
- 질 분비물 증가
- 소변 볼 때 통증이 있음
- 코티지 치즈처럼 걸쭉하고 끈적끈적한 분비물
- 질 가려움증
- 외음부 통증
관련 진료 병원 찾기
- 산부인과
- 닥터나우는 특정 약품 추천 및 권유를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으며 닥터나우 회원의 건강한 생활을 돕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 콘텐츠의 내용은 닥터나우 내 의사 및 간호사의 의학적 지식을 자문 받아 활용했습니다.
- 그 외 출처 : 세브란스 건강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 칸디다질염
- 칸디다성질염
- 칸디다질염증상
- 칸디다질염원인
- 칸디다질염치료
- 칸디다질염예방
- 질염증상
- 질염종류
- 산부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