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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 초기 좋은 음식 어떤 게 있을까? 임신 초기에 좋은 음식 5가지

임신 초기에 좋은 음식 vs 안 좋은 음식, 임신 초기에 도움되는 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임신 초기에 좋은 음식

임산부가 꼭 챙겨야 할 영양소는 엽산, 칼슘, 철분이에요. 물론 이외에도 가리지 않고 여러 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엽산, 칼슘, 철분의 세 가지 영양소는 태아의 골격 형성과 성장 발달에 매우 필수적이라고 해요.

특히 엽산은 비타민 B군의 하나로 임신 초기 태아의 신경관이 만들어질 때 필요하고, '철'은 적혈구 성분으로 산소 운반에 쓰이기 때문에 태반의 발달과 태아 성장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어요. 더불어, 임신을 하게 되면 모체의 혈액량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철이 필요하게 돼요. 따라서 임산부는 임신 전보다 철분을 약 1.7배 정도 섭취해주면 좋다고 해요.

임신 초기에 섭취하면 좋은 엽산, 칼슘, 철분이 풍부한 음식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해 드릴게요.

1. 엽산이 풍부한 푸른 잎채소

임신초기좋은음식 엽산은 비타민 B9로, 세포 분열과 적혈구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인데요. 이러한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재료는 쑥갓, 시금치, 부추, 깻잎 등 잎이 푸른 채소에요.

이외에 버섯, 딸기, 귤, 키위, 오렌지, 바나나, 토마토, 아보카도, 달걀, 참치 등에도 엽산은 풍부하게 들어있으나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조리하거나 가열할 때 파괴되기 쉽다고 해요. 따라서 엽산 파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과일이나 채소는 생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해요.

2. 칼슘이 많은 우유와 유가공 식품

임신초기좋은음식 임신 초기 임산부는 식사 사이에 간식으로 매일 우유 2컵을 섭취해 주면 칼슘 섭취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칼슘은 뼈를 구성하는 데 필요한 주요 공급원이기 때문에 우유를 통해 칼슘을 보충해 주면 좋아요. 이외에 말린 멸치나 치즈도 칼슘이 풍부하므로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을 추천드려요.

3. 철분 섭취를 위한 육류 및 식물성 식품

임신초기좋은음식 소고기는 돼지고기나 닭고기보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소고기에는 철분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임산부가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음식 중 하나예요. 육류를 꾸준히 챙겨 먹기 힘들다면 시금치를 통해 철분 섭취를 고려해 볼 수 있어요. 시금치에는 몸에 좋은 식물성 철분이 풍부히 들어 있는데 이는 소고기 스테이크 한 덩어리에 준할 정도라고 해요.

또한 강낭콩, 완두콩, 대두 등 각종 콩에도 철분과 칼슘, 식이섬유가 풍부해 태아 성장이 빠른 임신 초기부터 중기까지 도움 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미역도 철분이 많은 음식으로 출산 후 빈혈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고, 철분뿐 아니라 칼슘도 풍부해 꾸준히 섭취해 주면 임신 중 태아에게 좋은 영양분을 공급해 줄 수 있어요.

4. 흰 쌀밥 보다는 현미밥, 콩밥 등 잡곡밥

임신초기좋은음식 식사를 할 때는 흰쌀밥과 같이 고도로 정제된 탄수화물보다는 혈당이나 인슐린에 더 느리고 적게 작용하는 통곡물이나 잡곡 등을 섭취해 주는 것이 더 좋아요. 따라서, 현미나 콩을 이용한 잡곡밥을 주로 섭취하도록 하고 빵도 통밀이나 통보리 가루를 이용해 만든 빵을 탄수화물 공급원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5.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및 과일주스

임신초기좋은음식 임산부는 엽산, 철분, 칼슘 외에도 비타민이나 단백질 등 여러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철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과일이나 과일주스 등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을 함께 먹으면 더욱 좋아요.

임신 초기에 안 좋은 음식

임신 초기에 고지방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아이가 짠 음식을 선호하는 입맛을 갖게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해요. 이는 임신 중 엄마의 식습관이 아이에게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염분이 많은 음식 위주의 식단은 비만, 당뇨병, 간질환 그리고 암 발병까지 일으킬 수 있는 만큼 임신부들은 임신 중 음식물 섭취에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 성질이 찬 음식 : 녹두, 알로에, 파인애플
  • 고카페인 음식 : 커피, 차, 탄산음료, 초콜릿
  • 인스턴트 음식 : 피자, 햄버거, 감자튀김
  • 익히지 않은 음식 : 초밥, 회, 육회, 생굴, 생조개
  • 덜 익힌 고기류, 비살균 유제품, 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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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신초기 음식점에서 하루종일 있는게 안 좋을까요?

    엄마가 분식점을 하시는데 자주 놀러가요 5시간 이상 있을때도 있고 바쁘면 계산을 도와줄때도 있어요 저는 주로 주방 바로옆 홀에 앉아있는데~오픈주방이고 튀김도 있고 가스도 항상 켜놓는상태고 저는 주로 홀에서 있는데 규모가 10평정도라 건강에 안 좋을 수 있을까 걱정하시는데 분식집환경이 (튀김기 항상 켜있고 가스불도 거의 켜있어요 순대 오뎅 떡볶이등등) 이 환경이 아기에게 해로울까요?? 저는 주방에 잘 안있고 홀에 있긴한데 오픈이고 10평정도라 공기질은 비슷할 것 같아용

    1개의 답변
  • 임신 초기부터 말기까지 어떤 영양분을 섭취해야 할까요? 음식으로도 알려주세요.

    임신 초기 중기 말기 기간별로 먹으면 좋은 영양분이 있을까요? 기준 양도 있을까요? 단백질 몇g이렇게요. 음식으로도 함께 설명해주시면 좋을거 같아요 예를들어 초기에 단백질이 필요하다면 초기시 일일 단백질 100g 이상. 계란 두부로 섭취. 이렇게요. 너무 영양학적이라면 가능선으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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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신 극초기에 유산할 위험이 있는 행동이나 음식이 뭐가 있을까요?

    답변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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