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되면 잦아지는 코피로 고생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갑자기 코피가 나면 당황스럽고 불편하죠. '실제로 봄에 코피가 심해지는 것인지?' 오늘은 봄철 코피가 더 자주 나는 이유와 대처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봄철 코피, 왜 자주 날까요?

코피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1) 건조한 공기
봄철에는 습도가 낮고 건조한 날씨로 코안 점막이 마르고 갈라지기 쉬워져 작은 충격에도 쉽게 출혈이 생길 수 있어요.
2) 알레르기와 비염
꽃가루가 날리는 시기에는 알레르기 증상이 심해지면서 재채기와 코를 푸는 행동이 많아져요. 코 푸는 행위로 인해 코 점막이 자극을 받아 코피가 더 자주 날 수 있어요.
3) 혈관이 약한 경우
코 안쪽에는 작은 혈관들이 많아 건조하거나 자극을 받으면 쉽게 터질 수 있어요.
4) 과로와 스트레스
피로가 쌓이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코 점막도 약해질 수 있어요.
5) 특정 약물 복용
항응고제나 아스피린과 같은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코피가 쉽게 날 수 있어요.
코피 났을 때 코피 멈추는 법은?

- 고개를 약간 앞으로 숙입니다. 뒤로 젖히면 피가 목으로 넘어가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어요.
- 엄지와 검지로 코를 5~10분간 꼭 눌러 지혈합니다.
- 목뒤로 넘어간 핏덩이는 반드시 삼키지 말고 뱉어내 주세요.
- 얼음주머니나 차가운 물수건을 코와 이마에 대어 줍니다.
- 코피가 멈춘 후에는 무리하게 코를 풀거나 자극을 주지 않습니다.
- 코피가 멎지 않는다면 곧바로 이비인후과 병원을 찾아 주세요. 지혈이 되지 않는 경우 혈관수축제를 적신 거즈를 넣어 지혈하거나, 출혈 부위를 화학적으로 부식시키거나 전기 소작을 시행할 수 있어요.
코피를 예방하는 법은?

- 코피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이용해 실내 습도를 40~60%로 유지하면 코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 코를 후비거나 강하게 푸는 습관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아요.
- 건조한 봄철에는 물을 자주 마셔 몸속 수분을 충분히 유지해 주면 코 점막도 건강해져요. 코 안쪽이 건조할 때에는 생리식염수나 바셀린을 발라 보습을 유지해 주세요.
- 비타민 C와 K가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혈관 건강에 좋으며 출혈 예방에 도움이 돼요.
봄철에는 건조한 공기와 꽃가루 등으로 인해 다른 계절보다 코피가 쉽게 날 수 있지만 올바른 생활 습관과 예방법을 실천한다면 코피 발생을 줄일 수 있어요. 다만, 혹시라도 하루에 여러 차례 반복적으로 코피가 발생하거나, 20~30분 이상 멎지 않거나, 어지럽거나 출혈량이 매우 많고 코피와 함께 멍이 잘 드는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방치하지 말고 가까운 병원을 꼭 방문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코피 증상으로 비대면 진료가 필요하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닥터나우 앱을 다운로드받고 비대면 진료와 비대면 약 처방받아 보세요. 원하는 시간에 진료를 예약하면 의사 선생님께 전화가 오면서 비대면 진료가 바로 시작돼요. 더 이상 병원에서 오래 기다릴 필요 없어요.
비대면진료 필요할 땐, 닥터나우
집에서 편하게 진료받고 약 처방 받아보세요.
관련 질병 알아보기
- 코피(비출혈)
관련 증상 알아보기
- 코피
관련 진료 병원 찾기
- 이비인후과
- 닥터나우는 특정 약품 추천 및 권유를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으며 닥터나우 회원의 건강한 생활을 돕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 콘텐츠의 내용은 닥터나우 내 의사 및 간호사의 의학적 지식을 자문 받아 활용했습니다.
- 그 외 출처 : 서울아산병원, 여의도성모병원, 헬스경향
- 코피
- 봄철코피
- 환절기코피
- 코피원인
- 코피가자주나는이유
- 코피병원
- 코피어느병원
- 코피예방법
- 코피대처법
- 코피응급처치
- 코피이비인후과
- 코점막건조
- 알레르기
- 봄철알레르기
- 꽃가루알레르기
- 봄건조
- 코건조
- 코점막건조
- 코피안나는법
- 갑자기코피
- 코피이유
- 코피소작술
- 코피지혈법
- 코피지혈
- 코피지혈제
- 코피혈관수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