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과 패션 우울증 구분 방법은?
내가 진짜 우울증인지 아니면 패션 우울증인지 구분할 수 있는법 있어?
내가 진짜 우울증인지 아니면 패션 우울증인지 구분할 수 있는법 있어?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진짜 우울증과 소위 "패션 우울증"을 구분하는 것은 자가진단으로는 어렵습니다. 우울증은 단순한 기분 저하가 아닌 의학적 상태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유튜브나 인터넷 검색으로 스스로를 진단하기보다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은 실제 존재하는 질환이며, "엄살"이나 "자기 연민"으로 치부할 수 없는 심각한 건강 문제입니다.
만약 병원 방문이 어렵다면, 자살예방상담전화(1393), 정신건강상담전화(1577-0199) 등의 전화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소아우울증과 adhd는 어떻게 구분하나요? 만약 소아우울증 전부터 멍때리는 편이었으면 adhd 동반일 확률이 높나요?
제가 가짜 우울증? 가짜 슬픔?을 만들어서 억지로 우울하려는 것 같아요. 최근 스트레스를 조금 받았는데요, 어제랑 오늘 이어서 팔에다 자해를 했는데 오늘 자해하다가 갑자기 울고 그랬어요. 눈물 닦고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들이 '나보다 엄마가 더 힘들 텐데 울지 마', '뭐가 힘들다고'였는데 이것들마저도 내가 정말 우울하고 지쳐서 이런 감정과 생각이 드는 건지, 우울하고 싶어서 억지로 쥐어짜낸 가짜 우울인지 너무 헷갈려요. 자해하는 행동도 멋져 보이려 하는 건지, 스트레스가 풀려서 그런 건지.. 사춘기라 감정 기복이 심해서 그런 걸까요? 17살 여자예요.
우울증일까요? 아님 그냥 패션우울증? 가면 우울증 일까요? 학생이라서 학교에서는 친구들과 잘지내고 다른사람(부모님, 지인) 과 있을때는 그래도 나름대로 밝은 학생입니다. 그런데 혼자있게 되면 왠지 모를 우울감이 옵니다. 올해 6월쯤 부터 그랬어요. 공부도 손에 잡히지 않고 핸드폰만 합니다. 자기전까지 해서 거의 매일 새벽에 잡니다. 약간 스마트폰 중독같아요. 그래도 시험기간되면 좀 해서 중학생이라 성적은 좋습니다. 하지만 고등학생때도 이러면 어쩌나 걱정입니다. 요즘 왜 사는지 모르겠고 어차피 언젠가 죽을거 진로도 딱히 없어서 미래가 캄캄합니다. 미래를 생각하면 막 답답하고요. 어떨땐 진짜 죽고싶어요. 갑자기 뛰어내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때가 있어요. 창문열고 얼마나 높은지 확인하고요. 아님 사고 나는 상상같은 거요. 근데 이런 생각들을 하면 가슴이 좀 답답한데 기분은 나아집니다. 패션우울증과 가면우울증일까요? 아님 실제 우울증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