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과 부정맥을 구분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우울증이랑 부정맥 구분 법이 있나요?
우울증이랑 부정맥 구분 법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가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울증과 부정맥은 각각 정신질환과 심장질환으로, 전혀 다른 질환입니다. 이 두 질환을 구분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울증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면, 부정맥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울증은 주로 정신건강의 전문가인 정신과 의사에 의해 진단되며, 환자의 증상, 병력, 심리 평가를 통해 진단합니다. 반면, 부정맥은 심장 전문의에 의해 진단되며, 심전도(ECG), 홀터 모니터링, 스트레스 테스트 등의 심장 기능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두 질환 모두 자가 진단하기 어렵고 전문적인 진단이 필요하므로, 해당 증상이 있을 경우 의료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심장이 빨리 뛰는 빈맥 등의 증상이 심리적인 요인에 의한 것인지 내과적 질환에 의한 증상인지 진단 감별이 필요하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내과 혹은 응급실을 내원하시는게 좋겠어요.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증상이 없지만 잠복하고 있는 부정맥을 진단할 수 잇는 방법엔 무엇이 있나요? 24시 홀터 검사에서 위험도가 안 나타난다면 부정맥으로 인한 돌연사는 걱정 안 해도 되나요?
제가 가짜 우울증? 가짜 슬픔?을 만들어서 억지로 우울하려는 것 같아요. 최근 스트레스를 조금 받았는데요, 어제랑 오늘 이어서 팔에다 자해를 했는데 오늘 자해하다가 갑자기 울고 그랬어요. 눈물 닦고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들이 '나보다 엄마가 더 힘들 텐데 울지 마', '뭐가 힘들다고'였는데 이것들마저도 내가 정말 우울하고 지쳐서 이런 감정과 생각이 드는 건지, 우울하고 싶어서 억지로 쥐어짜낸 가짜 우울인지 너무 헷갈려요. 자해하는 행동도 멋져 보이려 하는 건지, 스트레스가 풀려서 그런 건지.. 사춘기라 감정 기복이 심해서 그런 걸까요? 17살 여자예요.
항생제가 부정맥을 악화시키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