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자로 주사 후 복통과 췌장염 가능성 있나요?

권OO • 2026.09.20

마운자로 맞은 후 윗복부가 서서히 아프더니 대변때문인줄알았는데 계속 아프더니 심해졌어 숨이 가빠질 정도? 뭔가 토할거같이 울렁거리기도 하고 화장실 가고싶은건지 배가 계속 꾸루룩 거리기도해 근데 타이레놀 한 알 먹고 응급실 가고있는데 타이레놀 때문인지 좀 괜찮아지는거같아 등은 근육통인건지 등도 아팠는데 급성췌장염일 수 있을까? 응급실 가는게 맞을까?

다이어트약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9.20

    윗배가 서서히 아프기 시작해서 심해지고, 숨이 가빠질 정도의 통증에 울렁거림과 등 통증까지 동반된다면 많이 걱정되고 힘드셨을 것 같아요. 지금 응급실로 이동 중이신 것은 매우 적절한 선택이며, 증상만으로 볼 때 급성 췌장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 병원에서 직접 확인받는 것이 맞습니다. 어떤 점에서 췌장염이 의심되는지, 그리고 응급실에서 어떤 검사를 받게 될지 설명해 드릴게요.

    급성 췌장염을 의심할 수 있는 이유

    마운자로는 GLP-1과 GIP 수용체를 자극하는 주사제로, 메스꺼움·구토·복통 등의 위장관계 부작용이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경미하게 지나가지만, 다음과 같은 특징은 단순 소화불량보다 급성 췌장염을 의심하게 하는 신호입니다.

    • 윗배(상복부) 통증이 서서히 시작되어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심해짐
    • 통증이 등 쪽으로 퍼지는 느낌
    • 메스꺼움, 구토감 동반
    • 숨이 가빠질 정도로 통증이 심함

    질문자님이 말씀하신 증상들이 이 패턴과 상당히 겹치기 때문에, 자가 판단으로 넘기기보다 병원에서 혈액검사(췌장 효소 수치 등)와 영상검사로 확인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타이레놀 복용 후 통증이 줄어든 것에 대해

    타이레놀 복용 후 증상이 다소 완화된 것 같다고 하셨는데, 이는 통증이 일시적으로 진통제에 반응한 것일 뿐 원인이 해결된 것은 아닙니다. 췌장염이든 다른 소화기 문제든 통증의 원인 자체가 사라진 것은 아니므로, 통증이 줄었다고 해서 응급실 방문을 미루실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진통제로 증상이 가려지면 병원에서 정확한 상태를 평가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으니, 응급실에 도착하시면 타이레놀을 복용한 사실과 시간을 반드시 알려주세요.

    응급실에서 확인하게 될 것

    응급실에서는 보통 다음과 같은 검사와 문진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게 됩니다.

    • 혈액검사(아밀라아제, 리파아제 등 췌장 효소 수치)
    • 복부 초음파 또는 CT 등 영상검사
    • 마운자로 투여 시기, 용량, 투여 후 경과 시간 확인
    • 발열, 배변 양상, 통증의 정확한 위치와 양상 문진

    증상이 심해지고 있는 상황이므로 응급실에 도착하시면 마운자로 투여 사실과 증상 발생 시점을 정확히 전달해 주시고, 검사와 진료를 통해 원인을 확인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