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복용 중 종합비타민 섭취 가능할까요?

이OO • 2026.07.09

헬리코박터균 때문에 항생제를 아침,저녁 먹고있습니다. 근데 부작용으로 코도 헐고 입안도 헐고 그래서 점심에 종합비타민 같은걸 먹어도 될까요?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7.09

    헬리코박터균 치료로 인한 부작용으로 고생하고 계시는군요. 항생제 복용 중에도 종합비타민 섭취는 일반적으로 가능합니다.

    다만 종합비타민에 포함된 일부 미네랄 성분(철분, 칼슘, 마그네슘, 아연 등)이 항생제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항생제와 종합비타민 사이에 2-3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자님께서 항생제를 아침, 저녁에 복용하시고 점심에 종합비타민을 드시려고 하시는 것은 적절한 시간 간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복용하시면 항생제의 효과를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비타민 보충이 가능할 것입니다.

    항생제 부작용으로 인한 구강 및 코 점막의 염증은 면역력 저하나 영양소 부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어, 종합비타민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처방해주신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대처 방법을 논의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