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 약 복용 후 설사 원인은?
최근 방광염과 아직 의사도 잘 모르는 그냥 위와 명치? 아무튼 통증과 소화불량이 있어서 약을 먹었는데, 오늘 설사를 4번? 화장실을 4번 더 간것 같은데 왜그럴가요? 그 과민성대장증후군 약도 포함되어있어서 그런가요?
최근 방광염과 아직 의사도 잘 모르는 그냥 위와 명치? 아무튼 통증과 소화불량이 있어서 약을 먹었는데, 오늘 설사를 4번? 화장실을 4번 더 간것 같은데 왜그럴가요? 그 과민성대장증후군 약도 포함되어있어서 그런가요?
1개의 답변
설사를 여러 번 하시면서 여러 약을 함께 복용 중이라 어떤 게 원인인지 헷갈리고 걱정되실 것 같아요.
여러 약을 동시에 복용하고 계셔서 한 가지 원인으로 딱 짚어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몇 가지 가능성을 말씀드릴게요.
먼저 방광염 치료를 위해 항생제를 복용하고 계신다면, 항생제는 장내 세균 균형을 흔들어 설사를 유발하는 경우가 꽤 흔해요. 방광염 약을 드신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이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약의 경우, 종류에 따라 장운동을 촉진하거나 조절하는 성분이 포함될 수 있어서 개인에 따라 오히려 설사가 유발되거나 심해지는 경우도 있어요. 특히 원래도 설사형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으셨다면 약 성분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위나 명치 통증, 소화불량 때문에 드신 약도 소화기계에 작용하는 약이라면 드물게 설사나 복통 같은 위장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요.
이렇게 여러 약을 같은 시기에 복용하고 계시기 때문에, 어느 한 가지보다는 여러 약이 겹치면서 장이 예민해진 상태일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지금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시고, 자극적이지 않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드시면서 증상을 지켜보시는 게 좋아요. 설사가 오늘처럼 반복되거나 내일까지 지속·악화된다면, 자가 판단으로 약을 계속 드시기보다는 처방받으신 병원(또는 병원들)에 다시 문의하셔서 어떤 약이 원인인지 확인하고 조정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특히 여러 병원에서 약을 각각 처방받으셨다면, 복용 중인 약을 모두 알려주시고 상담하시는 것이 정확한 원인 파악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