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장 수술 후 인공막 부위가 볼록한데 정상인가요?

김OO • 2026.06.05

담낭제거수술 이후 탈장이 되서 인공막을 데고 수술한지 아직 한달은.안.되었어요 누워있으면 수술 부위가 약간 볼록 튀어나오고 단단한 느낌인데 인공막을 댄 자리라 그런건가요 정상적인 느낌인건지. 아니면 이게 다시 탈장이.진행되는건지 걱정이 되네요

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6.05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탈장 수술 후 회복 과정에서 느끼시는 불편감으로 인해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탈장 수술에서 인공막(메쉬)을 사용한 경우, 수술 후 초기에는 수술 부위가 약간 볼록하게 느껴지거나 단단한 느낌이 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정상적인 회복 과정의 특징:

    • 인공막 주변으로 염증 반응과 함께 새로운 조직이 자라나면서 단단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수술 부위의 부종이나 흉터 조직 형성으로 인해 볼록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 인공막이 복벽에 고정되면서 주변 조직과 유착되는 과정에서 이러한 감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증상:

    • 갑작스럽게 크기가 커지는 경우
    • 심한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
    • 발열이나 발적이 나타나는 경우
    • 구토복부 팽만감이 심한 경우

    아직 수술 후 한 달이 안 된 상황이므로 회복 과정의 일부일 가능성이 높지만, 재발성 탈장과의 구별을 위해서는 수술받으신 병원에서 정확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증상이 악화되거나 위에서 언급한 주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탈장 인공막 수술 후 고환 부종 원인은?

    오른쪽서혜부탈장인공막수술후 6개월이지났는데 오른쪽고환이 아프지는않고 붓기가심함 고환에 물이차이는느낌 원인이궁금

    성 고민

    2025.12.23
  • 편도수술 후 왼쪽 수술 부위가 볼록한데 염증 때문인가요?

    편도수술 후 왼쪽 수술 부위가 볼록한데 염증 때문인가요?

    이비인후과

    2024.08.22
  • 난소 기형종 수술 후 부위가 볼록 튀어나왔어요, 탈장일까요?

    20대 여성입니다 / 지난주 화요일(4월 1일)에 난소 기형종 수술을 했습니다. 8일 차였던 어제 실밥 풀고 왔는데 9일 차인 오늘 조금 아파서 보니까 수술 부위가 조금 볼록 튀어나와 있어요ㅠ 배 아픈 건 수술 이후에도 계속 아팠지만 그동안은 수술 부위를 만져보지 않아 몰랐는데 뭔가 멍울 같은 게 만져져요ㅠ 탈장일까요? 아직 탈장이 생길 시기가 아닌 것 같긴 한데 너무 걱정이 돼서요. 아랫배 왼쪽, 난소 있는 부위에요. 그리고 이 부위 말고 아랫배에 생긴 흉터도 살짝 만져보면 뭔가 단단하게 만져져요. 실밥푼지 얼마 안 돼서 그런 걸까요? 다음 주에 병원 다시 가기는 하는데 큰 문제인가요? 아니면 일시적인 걸까요ㅠ 수술 받고 몸이 너무 힘들었어서 다시 받기 꺼려지는데ㅠ 심각한 건가요?ㅠ 혹시라도 문제가 있는 거라면 다시 수술 받아야 하는 건가요?

    외과

    복강경

    2025.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