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에 단 음식이 더 당기면 당뇨 위험이 있나요?

김OO • 2025.07.05

아침 공복에 200ml 우유에서 당 10g을 섭취했는데 그날따라 단게 더 당긴다면 당뇨나 혈당 관련 질환이 있을 확률이 높나요

가정의학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가정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7.05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가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공복에 단 음식이 당긴다고 해서 반드시 당뇨나 혈당 관련 질환이 있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단 음식에 대한 갈망은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당이 낮을 때, 스트레스를 받을 때, 수면이 부족할 때, 또는 단순히 습관적인 이유로도 단 음식을 찾게 될 수 있습니다.

    우유 200ml에 포함된 당 10g을 섭취한 후 추가로 단 것이 당긴다고 해서 그것이 당뇨병의 직접적인 신호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단 음식에 대한 갈망이 심하고, 다음과 같은 당뇨병의 다른 증상들(잦은 소변, 지속적인 갈증,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피로감, 시야 흐림 등)이 동반된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 위험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단일 증상보다는 가족력, 생활 습관, 체중, 나이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혈당 관련 우려가 있으시다면, 공복 혈당 검사나 당화혈색소(HbA1c) 검사를 통해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verified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가정의학과 관련 질문

  • 과도한 단 음식 섭취로 당뇨 위험 있을까요?

    저는 16살입니다 저는 단음식을 좋아해서 과도하게는 막 먹지 않지만 좀 양이 많은편입니다 그래서 러닝머신도 충분히 뛰고있고 킥복싱도 다니고있는데 제가 걱정 되는건 당뇨올까봐 걱정인데 저희 가족 조상 친척 다 당뇨가 없는데 이렇게 단거 좀 많이 먹는다고 당뇨오진않겠죠 기족력이없는데

    만성질환

    2024.03.10
  • 단 음식 섭취 증가와 갈증, 전자담배 사용의 관계는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큰 이상이 있는 건 아니에요. 제가 원래 단 음식을 싫어하는 편에 속했는데, 최근 들어 단 음식이 당겨요. 그리고, 종종 갈증이 있어 물을 자주 마십니다. 고지혈증이 있어 주기적으로 피검사를 받습니다. 최근 금연을 위해 연초에서 궐련형 전자담배로 바꾸었는데, 그게 갈증의 원인이 될 수 있을까요? 그리고 단 음식이 당기는 원인이 궁금해요. 최근 한 달 동안 바뀐 점은 과로를 좀 했습니다. 스트레스, 피로가 쌓여 있다고 느껴지고 있어요.

    내과

    과민성대장증후군

    역류성식도염

    2023.10.26
  • 수술 후 계속 피곤하고 단 음식이 당기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올해 3월에 전신마취로 손목 수술 했고, 현재는 반깁스한 상태이며 다음 달부터 재활 치료 예정인 사람입니다. 수술 이후에 몸 회복을 위해 충분한 숙면을 취하고 있는 중에 있는데 하루에 10 시간 이상 자도 계속 너무 졸리고, 늘 기운이 없어서 활동을 잘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에는 하루에 맘보 이상 걸어도 힘들지 않았는데 지금은 하루에 오 천보 걷는 것도 숨차고 버거운 상태이고요. 탄수화물이나 달달한 음식 이런 것들만 엄청 당겨서 참지 못하고 먹고 있는 상태인데. 혹시 이러한 증상이 공복 혈당이 높아져서 생기는 증상인 건지 궁금합니다.

    내과

    과민성대장증후군

    2025.04.22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