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검사를 자주 하면
에게 영향이 있는지 궁금하신 것 같아요.
먼저 초음파 검사는 인체에 무해한 음파를 이용하는 검사 방법으로, 방사선을 사용하는 엑스레이와 달리 태아에게 직접적인 해를 끼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염려하시는 것처럼 초음파 자체가 태아에게 큰 위험을 주는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초음파가 조직에 미세한 열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에 최소한의 시간 동안만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일반적으로 태아
소리를 듣는 초음파는 10초에서 20초 정도로 아주 짧은 시간 동안 진행되며, 이 정도 시간은 태아에게 해롭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너무 이른 시기에 초음파 검사를 자주 하면 좋지 않다고 권고할 수 있는데, 이는 과도한 검사를 피하고 태아를 최대한 보호하려는 보수적인 판단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는 7주 차에 15초 정도 태아 심장소리를 들으셨고, 앞으로 2일 후에 또 초음파 검사를 받으실 예정이라고 하셨는데, 이렇게 2일 간격으로 짧은 시간 초음파를 하는 것은 태아에게 직접적인 해를 가하지는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매일 오래 시간을 두고 검사를 반복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지만, 의료 목적으로 최소 시간만 검사한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이나 허리 통증,
증상 변화 같은
특유의 증상들은 모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므로, 증상이 심할 경우 언제든 담당 의료진과 상의하시고 필요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