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가 한쪽으로 기울고 저림 증상, 응급실 방문 필요할까요?

전OO • 2025.05.20

저는 살면서 머리를 부딫힌 적이 많습니다. 그리고 저는 3년 전에 스스로 목 혈류를 막아서 질식시키는 장난을 여러번 했습니다. 그러다가 한번 의식을 잃고 뒤로 넘어져 바닥에 머리를 세게 부딫힌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두통과 어지럼증, 피곤함이 있었지만 병원에 가지 않고 지내다 보니 몇 시간 내로 증상이 호전되었습니다. 그러나 작년에 스스로 뺨을 몇 번 때렸습니다. 그러다가 그저께 혀와 관련된 뇌졸중 증상 관련 영상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혀를 내밀어 봤는데 제 기준으로 왼쪽으로 기울어져 있었습니다. 언제부터 왼쪽으로 기울어져 있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어제 아침에 일어나서 다시 해보니 기울어진 것은 그대로고 어제와 달리 살짝 떨리기까지 했습니다. 지금은 떨리는 증세가 사라졌습니다. 또한 어제 저녁부터 오른팔과 오른다리가 살짝 저렸습니다.(다만 이것은 3일 전에 무거운 물건을 들어서 그런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응급실에 가야 할까요? 또한 어느 병원에 가야 하나요?

뇌출혈뇌경색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신경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5.20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혀가 한쪽으로 기울고 저림 증상이 나타나 만히 걱정되시겠어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혀의 한쪽으로의 기울어짐, 떨림, 오른쪽 팔다리의 저림 증상은 중추신경계의 이상, 특히 뇌간 또는 뇌신경 손상과 관련이 있을 수 있어요.

    혀가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것은 12번 뇌신경의 마비일 가능성 있을 수 있으며, 오른쪽 팔과 다리의 저림이 혀의 기울어진 방향과 반대라면, 이는 뇌의 좌측 병변 가능성을 의미할 수 있어요.
    그리고 과거 외상과 뇌 손상 위혐 요인이 있기에 만성적 혹은 지연성 뇌손상이 생겼을 가능성도 있어요.

    따라서 증상이 지속적이거나 방복된다면 응급실을 방문해 주셔야 할 것 같아요.
    신경과 또는 신경외과 전문의가 있는 2차 병원 이상의 응급실을 방문해 주세요.
    만약 응급실을 방문하지 않는다면 뇌 MRI 또는 CT 촬영이 가능한 신경과를 방문해 주실 것을 권해드려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이 증상" 있다면 즉시 병원으로, 뇌졸중 전조증상부터 원인, 예방법, 진단까지

    생명을 위협하는 뇌졸중, 전조증상부터 원인, 예방법, 진단, 증상까지 정리해왔어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신경외과, 바로 진료받기

코모키이비인후과의원

박윤근 의사

star
5(100+)
가정의학과
피부과
안과
doctor profile

임지연의원

임지연 의사

star
4.9(100+)
가정의학과
피부과
doctor profile

개금다나아내과의원

이현승 의사

star
4.9(100+)
내과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과
doctor profile
keyboard_arrow_right

신경외과 관련 질문

  • 혀가 한쪽으로 기울고 떨릴 때 응급실 방문이 필요한가요?

    저는 살면서 머리를 부딫힌 적이 많습니다. 그리고 저는 3년 전에 스스로 목 혈류를 막아서 질식시키는 장난을 여러번 했습니다. 그러다가 한번 의식을 잃고 뒤로 넘어져 바닥에 머리를 세게 부딫힌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두통과 어지럼증, 피곤함이 있었지만 병원에 가지 않고 지내다 보니 몇 시간 내로 증상이 호전되었습니다. 그러나 작년에 스스로 뺨을 몇 번 때렸습니다. 그러다가 그저께 혀와 관련된 뇌졸중 증상 관련 영상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혀를 내밀어 봤는데 제 기준으로 왼쪽으로 기울어져 있었습니다. 언제부터 왼쪽으로 기울어져 있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어제 아침에 일어나서 다시 해보니 기울어진 것은 그대로고 어제와 달리 살짝 떨리기까지 했습니다. 지금은 떨리는 증세가 사라졌습니다. 또한 어제 저녁부터 오른팔과 오른다리가 살짝 따끔했습니다.(다만 이것은 3일 전에 무거운 물건을 들어서 그런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응급실에 가야 할까요? 또한 어느 병원에 가야 하나요?

    신경외과

    2025.05.20
  • 혀가 한쪽으로 기울고 떨림이 있을 때 뇌졸중 증상일까요?

    저는 살면서 머리를 부딫힌 적이 많습니다. 그리고 저는 3년 전에 스스로 목 혈류를 막아서 질식시키는 장난을 여러번 했습니다. 그러다가 한번 의식을 잃고 뒤로 넘어져 바닥에 머리를 세게 부딫힌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두통과 어지럼증, 피곤함이 있었지만 병원에 가지 않고 지내다 보니 몇 시간 내로 증상이 호전되었습니다. 그러나 작년에 공부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스스로 뺨을 몇 번 때렸습니다. 그리고 언제부터인지는 모르지만 말이 어눌해졌습니다. 그러다가 어제 혀와 관련된 뇌졸중 증상 관련 영상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혀를 내밀어 봤는데 제 기준으로 왼쪽으로 기울어져 있었습니다.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 다시 해보니 기울어진 것은 그대로고 어제와 달리 살짝 떨리기까지 했습니다. 지금은 떨리는 증세가 사라졌습니다. 과연 뇌졸중 증세일까요?

    신경과

    2025.05.18
  • 혀가 한쪽으로 기울면 뇌졸중 신호인가요?

    혀 내밀었을 때 제 기준으로 왼쪽으로 기울어져 있는데 뇌졸중 신호인가요? 언제부터 그랬는지는 모르지만 어제 밤에 처음 알게되었고 오늘 일어난 뒤 다시 해보니 어제와 달리 혀가 조금 떨렸습니다. 지금은 혀 떨림이 사라졌습니다

    신경과

    2025.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