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사용이 많은 피아노 전공생, TFCC 손상 가능성은?
피아노를 15년째 치고있는 전공생입니다. 피아노를 치는사람이다보니 다른사람들과 다르게 손목을 많이 쓰는데 이런 이유로도 TFCC가 손상됐을수도 있나요? TFCC의 대표적인 이유는 외상라는데 지속적으로 쓰다가도 손상이 가는지 궁금합니다
피아노를 15년째 치고있는 전공생입니다. 피아노를 치는사람이다보니 다른사람들과 다르게 손목을 많이 쓰는데 이런 이유로도 TFCC가 손상됐을수도 있나요? TFCC의 대표적인 이유는 외상라는데 지속적으로 쓰다가도 손상이 가는지 궁금합니다
네, 피아노 연주자처럼 손목을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도 삼각섬유연골복합체(TFCC) 손상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TFCC 손상은 대개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과도한 사용이나 반복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마모되거나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피아노 연주는 손목에 미세한 조정과 반복적인 움직임을 요구하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쳐 TFCC에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습니다. TFCC 손상의 증상으로는 손목 통증, 특히 손목을 돌릴 때 통증이 발생하거나 손목의 약화, 불안정성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정형외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료 과정에서 물리적 검사와 함께 MRI나 관절경 검사 등을 통해 TFCC 손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와 기술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연습 시간 동안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손목 강화 및 스트레칭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필라테스, 근력 운동, 주기적인 스트레칭 등을 통해 근육을 충분히 이완시켜 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손목 수술후 4개월뒤에 mri와 초음파를 받았는데 문제는 없다고합니다 그런데 아직도 통증이 있는데 Tfcc손상은 mri나 초음파로 안나오는건가요?
*해외에 나와있는 상황이라 병원을 가기 어려운 상황임을 알려드립니다. 일단 TFCC 의심 상태로 2주 정도 경과가 지난 상태입니다. 다친 요인은 친구들과 팔씨름 도중 꺾인 것과 그후에 부모님과 같이 빨래를 짜던 중 과도한 사용으로 추측이 되는 상황입니다. 그림 관련일을 하는 상황이라 그림을 그려도 되는지 물어보는 것과 운동에 허용범위 또 컴퓨터(마우스 사용) 사용가능 여부 등을 묻고 싶습니다. (마우스를 사용하거나 몇몇 운동, 그림을 그릴때도 특정한 통증이 있지는 않습니다.)
TFCC 증상이 손목돌릴때 아프거나 꺾을때 아픈걸로 알고있는데 이 두가지 행동을 해도 딱히 안아플땐 TFCC가 아닌걸까요?아니면 TFCC여도 초기거나해서 안아플수도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