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캡정 중단 후 증상 재발 시 재복용해야 하나요?

서OO • 2026.07.12

옛날부터 소화가 잘 안되고 잘 체하고 장염도 자주 걸렸는데 얼마 전에 역류성 식도염을 진단받아서 병원에서 케이캡정을 복용받아서 2~3달 먹었는데 약을 먹는 동안에는 속이 불편한게 많이 없어졌습니다. 근데 가장 최근 약을 받으러 갔을 때 이 케이캡정도 오래 복용하면 안 좋다고 해서 일주일전부터 약을 안 먹고 대신 DGL 츄어블 영양제 제품을 섭취하고 있는데 약을 끊고 영양제를 섭취한 이후부터 다시 그전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다시 약 복용을 시작해야할까요 아니면 영양제가 안 맞는 걸까요?

복통속쓰림명치통증복부팽만소화불량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7.12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다시 나타나고 있어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케이캡정과 같은 위산분비억제제는 역류성 식도염의 주요 치료제로, 약물을 중단했을 때 증상이 재발하는 것은 흔히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이는 역류성 식도염이 완전히 치유되지 않았거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상태일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의사가 장기 복용의 부작용을 우려해 중단을 권했지만, 증상이 재발하고 있다면 현재 상황에 대해 다시 상담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DGL 츄어블 영양제는 일반적으로 위 점막 보호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개인에 따라 효과가 다를 수 있고, 역류성 식도염의 근본적인 치료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재발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다음과 같은 접근이 필요합니다:

    • 소화기내과 재방문하여 현재 증상과 약물 중단 후 상태 상담
    • 필요시 케이캡정 재복용 또는 다른 치료 방법 모색
    • 장기 복용 시 부작용과 증상 조절의 균형점 찾기

    역류성 식도염은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적절한 약물 치료가 중요한 질환이므로, 증상 재발 시에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치료 계획을 재조정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