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 치료 중 약 복용 후 목 이물감 원인은?

최OO • 2026.10.07

제가 4일전에 속에 울렁거림이 지속되서 비대면 진단으 로 본 결과 위염인거같아서 정장생캡슐, 라비에트정, 휴 모리드정, 포리부틴정 이렇게 처방받았는데 한 2일전 부 터 목에 계속 뭐가 걸려있는 느낌이 나는데 특히 약먹고 밥을 먹고나서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처음 약 먹 을때 2일동안은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혹 시 아직 치료가 덜된걸까요?또 먹는양도 전보다 줄어 체 중도 줄었습니다.참고로 약은 밥먹기 15분 전쯤에 먹습니다

울렁거림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10.07

    위염 치료를 받으시는 중에 목 이물감이 새로 생기고 식후에 더 심해지셔서 치료가 잘 안되고 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말씀해주신 증상 패턴을 보면 위염 자체보다는 위산이 식도나 인후 쪽으로 역류하면서 생기는 증상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목 이물감이 생기는 이유와 체중 감소에 대해 어떻게 봐야 할지 함께 안내해 드릴게요.

    식후에 심해지는 목 이물감의 원인

    처음 이틀간은 괜찮다가 이후부터 목 이물감이 생기고, 특히 약을 먹고 식사를 한 뒤 더 심해지는 양상은 위산이나 위 내용물이 식도 위쪽, 혹은 인후 부위까지 자극을 주면서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합니다. 위염이 있을 때는 위산 분비나 위 운동 기능이 불안정한 경우가 많아서, 식사 후 일시적으로 역류 증상이 심해지면서 목에 뭔가 걸린 듯한 느낌, 답답함, 이물감으로 느껴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런 증상은 치료가 전혀 안 되고 있다는 신호라기보다는, 위염 치료 과정 중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면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치료 4일째로 복용 기간이 짧은 편이라, 증상이 완전히 사라지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할 수 있어요.

    체중 감소와 식사량 감소, 함께 봐야 할 신호

    목 이물감 때문에 식사가 불편해지면서 먹는 양이 줄고 체중이 줄어드신 것으로 보이는데, 이 자체는 위염 증상으로 식욕이 떨어진 상황에서 흔히 동반될 수 있는 변화입니다. 다만 아래와 같은 증상이 함께 있다면 단순 위염 범위를 넘어선 문제일 수 있어 진료 중인 병원에서 다시 확인받아 보시는 게 좋습니다.

    • 음식이나 물을 삼킬 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자주 걸리는 느낌
    • 짧은 기간에 뚜렷하게 체중이 줄어드는 경우
    • 가슴 쪽 통증이나 타는 듯한 느낌이 심한 경우
    • 구토, 흑색 변, 혈변 등이 동반되는 경우
    • 약 복용과 생활 습관 조절에도 1~2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

    지금 드시는 약은 처방대로 꾸준히 복용해주시고,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기, 과식·기름진 음식 피하기, 카페인·알코올 줄이기 같은 생활 습관 조절도 함께 해주시면 역류로 인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래도 목 이물감이 지속되거나 체중 감소가 계속된다면 진료받으신 병원에서 증상 변화를 다시 상담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관련 질문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