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복용 후 속 통증과 열감이 생길 수 있나요?

윤OO • 2026.10.03

커피를 마시고 2시 반에 밥 먹고 3시에 약 먹었는데 약 먹은지 3시간 지났는데 속도 아프고 열감도 있을 수 있는지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10.03

    약 복용 후 속이 아프고 열감이 느껴지셔서 걱정되실 것 같아요. 어떤 약을 드셨는지에 따라 원인이 다를 수 있는데, 가능한 원인들을 하나씩 짚어볼게요.

    속 통증과 열감이 나타날 수 있는 이유

    약물로 인한 위장 자극

    일부 해열진통제나 소염제 성분은 위벽을 자극해서 속쓰림, 복통,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어요. 특히 커피를 마신 직후에 약을 복용하면 카페인이 위산 분비를 더 늘려서 위장 자극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공복보다는 식후 복용이 자극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커피와 함께 또는 바로 이후 식사·약 복용이 겹치면 속이 더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약물 자체의 체온 상승 반응

    드물지만 특정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나 민감 반응으로 몸에서 열감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발진, 두드러기, 가려움 같은 피부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해요. 만약 그런 증상이 동반된다면 약물 이상반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카페인의 영향

    카페인은 심박수를 올리고 체온 조절에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커피를 마신 뒤 몸이 후끈거리거나 열이 나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실제 체온 상승은 아니지만 주관적으로 열감을 느낄 수 있어요.

    지금 확인해야 할 것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아요.

    • 실제로 체온이 올라갔는지 (체온계로 측정)
    • 발진, 두드러기, 가려움 등 피부 증상
    • 호흡 곤란, 가슴 답답함, 안색 창백, 식은땀 등 쇼크 의심 증상
    • 구토, 설사 등 소화기 증상의 악화
    • 복통의 강도와 지속 시간

    실제로 체온이 올라가지 않고 단순히 속만 불편한 정도라면 위장 자극일 가능성이 높고,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가라앉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체온이 실제로 오르거나 발진, 호흡 곤란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약물 이상반응일 가능성이 있으니 복용을 중단하고 처방받은 병원이나 약사에게 바로 문의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증상이 심해지거나 나아지지 않으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보세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