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말기 환자의 호흡곤란, 치료방법은?
80대 4개월 시한부 폐암 말기 환자 폐에 물차고 호흡곤란이 왔는데 치료방법이 있을까요?
80대 4개월 시한부 폐암 말기 환자 폐에 물차고 호흡곤란이 왔는데 치료방법이 있을까요?
폐암 말기 환자분의 경우 호흡곤란은 매우 흔한 증상 중 하나로, 특히 폐에 물이 차는 즉, 흉수가 발생하면 호흡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어요. 이러한 상황에서는 다음과 같은 치료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흉수 배액: 흉부에 카테터를 삽입하여 흉수를 배출함으로써 호흡곤란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2. 산소 요법: 산소 공급을 통해 호흡을 돕고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산소포화도 목표값을 정해놓고 해당 범위 안에 산소수치가 들어오는지 확인하며 산소장치를 적절히 증감하게 됩니다. 3. 약물 치료: 진통제나 진정제를 사용하여 불편함을 줄이고 호흡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말기암 환자에게 있어 통증을 조절할 수 있는 강한 진통제가 아니라면 환자의 증상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은 안타깝지만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어요. 4. 완화의료: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포함하며, 통증 관리와 심리적 지원도 포함됩니다. 가능한 가족들이나 동료, 지인들과의 시간을 조금이라도 보내고 충분히 그 마음을 위로해주고 지켜주는 것이 좋은 시간이 될 것으로 보여요. 환자분의 상태와 가족분들의 의견을 고려하여 의료진과 상의하여 가장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할아버지가 폐암말기로 돌아가셨는데 폐암도 유전이 될수있나요?
간암 말기환자남자인데 항암치료를 하고있어요 제가 궁금한건 간암말기환자도 부부생활 정확히성관계를 가져도돼나요
폐암으로 진단받고 방사선 치료를 받았는데, 최근에 기침과 호흡곤란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