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추5-천추1 수핵탈출증 재발 시 수술 필요할까?
지난 1월 달에, 대학병원에서 '요추5-천추1 수핵탈출증'을 진단 받았고 3주간 보존치료와 소염진통제를 먹으면서 경과를 지켜보다가 낫지 않으면 수술을 진행 하기로 하였습니다. 체외충격파, 물리치료, 신경차단술 등의 치료를 받았고 3월 달에는 통증을 신경쓰지 않아도 될 정도로 많이 나아졌었습니다. 그러나 그저께부터 다시 통증이 시작됐으며 현재는 어떤 자세를 취해도 통증이 있는 상태입니다. 발목까지 오는 저림(방사통)이 있으며 정형외과에 방문해 진통제를 처방받아 복용중에 있는데, 전혀 진통제 효과가 없는 상태입니다. 수술을 혹시 고려해봐야 하는 상황일까요? 아니면 다시 보존치료를 받으면 나아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