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산균과 비피더스 복용 시 변 상태 변화가 부작용인가요?

신OO • 2026.07.24

평소에 변이 앞뒤 수분감이 조금 차이가 있게 나옵니다 평소에 낙산균과 비피더스를 복용중인데 부작용인가요

설사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7.24

    프로바이오틱스 복용으로 인한 변 상태 변화가 걱정되시는 상황이군요.

    낙산균과 비피더스균 같은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할 때 변의 상태가 변하는 것은 비교적 흔한 현상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대부분 부작용이라기보다는 장내 세균총이 개선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반응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키고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장내 세균 구성이 변화하면서 변의 형태, 색깔, 수분 함량 등이 일시적으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이 경험하시는 변의 앞뒤 수분감 차이도 이러한 장내 환경 변화의 일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변화는 복용 초기 1-2주 정도 지속되다가 점차 안정화됩니다. 다만 복용 후 심한 복통, 지속적인 설사, 혈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경험하시는 정도의 변화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전문의와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관련 질문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